LOGO

돋보기

유통업계는 왜 ‘딸기’ 마케팅에 빠졌나?

<알아두면 쓸모있는 식약정보>

  • (2024-04-26 08:21)
최근 유통업계가 ‘딸기’의 인기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이처럼 유통업계가 딸기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민 과일의 위치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3월 17일 이마트 등 대형마트 3사의 과일 매출 통계에 따르면, 딸기는 2020년부터 국산 과일·수입 과일을 통틀어 연간 매출 1위에 올랐다. 이마트에서 매출 1위 과일은 2020년까지만 해도 사과였으나,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딸기가 차지했다. 롯데마트도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째 딸기가 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홈플러스의 경우 2020년과 2021년 감귤에서 2022년과 지난해 딸기로 1위 자리가 바뀌었다. 한마디로 오랫동안 국민 과일로 통했던 사과, 감귤이 딸기에 1위 자리를 빼앗긴 것이다. 여기에 겨울철 대표 과일이던 딸기의 재배 기술 발달과 품종 다변화로 이제는 사시사철 즐길 수 있게 됐다. 이에 유통업계는 고물가에도 소비자들이 더욱 딸기를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 음료 등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 투썸플레이스- 스초생

초코케이크에 딸기 얹어 1,000만 개 팔았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지난 2014년 선보인 시그니처 케이크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이하 스초생)’은 지난 10년 동안 1,000만 개가 팔리는 기염을 토했다. 

스초생은 2014년 2월 출시 당시 일반적이었던 흰 생크림 케이크가 아닌 초코와 딸기의 완벽한 조화와 고급스러운 비주얼을 선보이며 케이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비슷한 스타일의 케이크들이 출시되는 등 명실상부 베스트셀러로 업계를 선도해왔다. 

스초생은 고급스러운 풍미가 입안 가득 느껴지는 가나슈 생크림과 프랑스 명품 초콜릿 브랜드 발로나의 진한 초코볼, 그리고 그 위를 꽉 채우는 상큼하고 신선한 딸기가 어우러지는 고품격 케이크로 오랜 기간 사랑받아왔다. 특히 지금까지 스초생에 사용된 딸기(높이 3㎝ 기준)를 모두 쌓으면 지구 반지름 길이(약 6,300㎞)에 달할 정도다. 

초코 시트 위를 수놓은 딸기의 화려한 비주얼 덕분에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장 어울리는 케이크로도 꼽힌다. 지난해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스초생은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시즌(12월 22일부터 25일까지)을 기준으로 1분에 26.1개씩 판매되며 수많은 파티 테이블 위를 장식했고,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1분에 48개씩 판매되는 저력을 과시했다.


딸기 맛집 노리는 카페업계
스초생의 폭발적 인기에 카페업계는 딸기 맛집을 노리며 공격적인 제품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 할리스- 딸기 음료

매 시즌 다채로운 딸기 메뉴를 선보이는 할리스는 지난해 12월에 출시된 딸기 시즌1 메뉴 ▲생딸기 가득 주스 ▲딸기 듬뿍 라떼 ▲스트로 베리머치 라운드 등 총 5종과 올해 1월에 출시된 딸기 시즌2 메뉴 ▲딸기 피스타쵸 맛있쵸 ▲유자 민트 오로라 티 ▲피스타치오 빅토리아 케이크 3종으로, 총 8종의 풍성한 라인업을 완성했다. 

할리스 관계자는 “이미 검증된 메뉴를 비롯해 매 시즌 새로운 딸기 메뉴를 선보이며 ‘딸기 맛집’으로 사랑받고 있는 만큼, 이번 시즌에는 더욱 화려해진 비주얼과 이색 재료와의 조합으로 더욱 다채로운 딸기 메뉴를 출시했다”고 전했다.

공차코리아도 지난 1월 SNS 채널에서 ‘공차 딸기에 꽂히다’ 이벤트를 진행하며 딸기 신메뉴 3종을 출시했다. ‘딸기 바닐라 쥬얼리 밀크티’, ‘딸기 블라썸 밀크티’, ‘딸기 블라썸 스무디’는 4시간마다 직접 우려낸 신선한 공차 오리지널 티 베이스에 겨울 제철 과일인 딸기를 조합한 색다른 티(tea) 음료다. 
 공차코리아 관계자는 “신선한 제철 딸기와 향긋한 티를 조합해 오직 공차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맛으로 딸기를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GS25- 아이스딸기탕후루

편의점도 뜨거운 딸기 사랑
GS25는 전국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탕후루’와 ‘딸기’를 조합했다. 

‘아이스딸기탕후루’는 GS25가 쿠캣과 공동 기획해 내놓은 차별화 냉동 디저트 상품이다. 국내산 딸기를 설탕으로 코팅한 후 얼리는 등의 공정 방식으로 딸기 본래의 상큼함과 달콤한 설탕 코팅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잘 살려낸 것이 아이스딸기탕후루의 가장 큰 특징이다.

구매 즉시 먹어야 하는 시중 상품과 달리 대량 구매해 냉동고 등에 보관 후 원할 때 바로 꺼내 먹을 수 있어 소비자의 취식 편의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GS25는 전망했다.

앞서 GS25는 ‘넥스트 딸기 샌드위치’도 출시하고 있다. 딸기 샌드위치는 매년 11월 온라인 예약 주문을 개시하며, 딸기의 계절이 왔음을 홍보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GS25의 온라인 딸기 샌드위치의 2022년 매출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약 215% 상승세를 보인 인기 상품이다.

GS25와 협업을 하는 넥스트온은 저온성 한국 딸기를 세계 최초 연중 재배에 성공한 스마트팜 기업이다. 딸기는 스마트팜 재배 상품 중 최고 난이도급 작물이지만, 넥스트온은 최첨단 기술을 통해 연중 균일 품질의 상품 재배에 성공해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딸기 맛 앞세운 건강기능식품도 등장
동아제약은 지난 3월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에 ‘딸기 맛’을 전면에 내세웠다. 어린이 눈 건강기능식품 ‘미니막스 랩 눈 솔루션 딸기 맛’이 주인공이다. 동아제약은 지난해 10월 스틱 젤리 제형의 ‘미니막스 랩 눈 솔루션 블루베리 맛’을 출시하며 자녀의 눈 건강을 염려하는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은 바 있다.

미니막스 랩 눈 솔루션은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장기간 사용함으로써 아이 눈에 쌓이는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인 차즈기 추출물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이다. 차즈기 추출물의 쓴맛을 잡기 위해 설탕과 감미료 대신 부원료 과일 농축액을 담아 풍부한 딸기 맛을 구현했다.

동아제약 공식몰 디몰(:Dmall)에서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소비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제품 구매 시 최대 30% 할인 및 미니막스 전 제품 고객 대상 에코백을 증정한다. 또한, 구매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교보문고 3만 원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지난해 7월 한독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네이처셋’이 출시한 어린이를 위한 젤리형 건강기능식품 3종에도 딸기 맛이 포함돼 있다. 

‘핑크퐁 아기상어 브레인 면역업 홍삼 젤리’는 딸기 맛으로 국내산 6년근 홍삼이 주원료다. 진세노사이드 5mg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성장기 어린이 필수 영양소인 아연, 나이아신,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