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허벅지 튼튼하면 당뇨 예방에도 좋아

<건강 생활>

  • (2024-03-21 15:57)
▷ 사진: 게티이미지프로
 

튼튼하고 건강미가 넘치는 허벅지는 남녀를 불문하고 갖고 싶어하는 신체 부위 중 하나다. 허벅지가 튼튼한 것은 이성을 매료시킬 수 있는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당뇨병 예방 등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허벅지 굵기 1cm 줄 때마다 당뇨 위험↑
허벅지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근육을 늘리거나 지방을 없애는 데 집중한다. 근육을 늘리는 것은 적절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이 큰 도움이 된다. 팔자걸음 등 잘못된 방법으로 걷는 습관만 바꿔도 자연스럽게 하체를 관리할 수 있으며 바르게 걷고, 바르게 앉는 습관도 도움이 된다. 

성인남녀 약 32만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허벅지 굵기가 1cm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 위험이 남자는 8.3%, 여자는 9.6% 증가했다는 조사결과가 있었다. 허벅지가 튼튼한 것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허벅지 근육이 당을 저장하는 저장고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허벅지가 얇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병 및 사망 위험이 2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튼튼한 허벅지 근육이 무릎 골관절염에서 오는 통증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이처럼 허벅지는 단순히 미적 요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간단한 관리 방법으로 하루에 10분 허벅지 운동을 하는 것이다. 걷기, 뛰기, 자전거타기, 등산 등은 들이는 시간에 비해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은 운동이므로 당뇨 예방을 위해서라면 허벅지 근육 강화에 중점을 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누워서 다리를 들었다 올렸다 하는 방법으로 매일 하루 10분만 해도 효과가 크다. 허벅지 근육은 단일근육으로는 부피가 가장 커서 운동 대비 가장 효과적이므로 많은 시간을 내서 운동하기 힘든 바쁜 현대인들에게 매우 좋은 운동방법이 될 수 있다.


혈액순환 원활하게 해야
허벅지 지방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캐치해야 한다. 혈액순환과 지방연소는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은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한다. 그 과정에서 지방산이 분해되고 살이 빠지는 것인데, 이러한 지방산을 근육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혈액이다.

일반적으로 승마살과 같은 하체비만은 운동 부족이나 짜게 먹는 식습관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혈액순환의 불균형 역시 하체비만의 지대한 영향을 준다. 승마살이라 부르는 허벅지와 엉덩이 사이의 뒤 살, 부은 종아리, 종아리 근육에 끼어 있는 살이 있다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하체비만이 되었다는 증거이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신체의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혈액도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에 지장이 올 수밖에 없다. 하루 약 1.5L 이상의 충분한 물을 먹어야지 효과가 있는데, 보통의 머그컵이 350ml라는 점을 감안하면, 하루 4~6잔 정도가 된다. 

아울러 승마살을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 무게중심이 바깥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바르게 걷는 것이 좋다.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전체가 땅에 닿도록 걷는 것이 포인트. 그리고 계단 오르기나 줄넘기, 달리기와 같이 체중을 싣거나 종아리에 힘이 들어가는 과한 근력 운동보다는 수영, 하늘자전거, 스트레칭을 주로 하는 요가나 필라테스가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장인의 경우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업무를 종일 앉아서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근육을 사용하는 ‘걷기’를 할 시간이 거의 없다. 따라서 가벼운 층수는 걸어서 오르내리는 것이 좋다. 계단을 걸으며 사용되는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 근육이 움직이면서 혈관에 자극을 주게 된다. 이때의 자극은 혈액의 원활한 흐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종일 앉아 있는 직장인과 학생이라면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부종을 빼주는 보리차나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관련 제품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