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간편함과 다양한 조리, 맞춤형 밀키트 수요 증가

글로벌 식품시장 분석 <㉝ 미국 밀키트 시장>

  • (2024-03-15 09:50)
▷ 사진: 게티이미지프로
 

밀키트(Meal Kit)는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 양념, 조리법 등 조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세트로 포함돼 있어 다양한 음식의 조리가 가능한 식사 패키지이다. 개인 취향 및 생활 방식에 따라 다양한 재료들의 선택 및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조리한 음식을 먹는 편리함과 다양한 요리를 배우는 즐거움 또한 제공해 준다. 

밀키트 시장은 1인 가구,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 해왔으며 특히 팬데믹 기간 지역 봉쇄, 사회적 거리 두기, 식당 폐쇄, 재택근무 등으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하려는 수요 급증으로 크게 성장했다. 이런 밀키트의 인기에 힘입어 밀키트를 집으로 직접 배달해주는 차별화된 밀키트 구독 및 배송 서비스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는 요리에 필요한 신선한 재료와 자세한 조리법이 포함된 밀키트를 집으로 직접 배송해 주는 서비스이다. 정량으로 손질된 식재료 및 양념으로 집에서 요리가 가능해, 메뉴를 계획하고 식재료를 직접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특히 팬데믹 기간 가입자 수 증가와 수익에서 상당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집에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는 편리함과 개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식단 및 맞춤형 음식 옵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 측량된 식자재, 상세한 단계별 조리 방법으로 쉽게 요리할 수 있고 이미 조리가 돼있는 밀키트의 경우 전자레인지나 오븐에 데우기만 하면 식사가 가능하다. 또한 식사 키트는 다양한 음식 조리법과 요리 스타일을 제공해 요리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도 쉽게 요리를 하고 조리된 음식을 맛보는 즐거움 또한 얻게 된다. 

밀키트의 또 다른 장점은 편리함 뿐만 아니라 신선하고 고품질 식재료로 균형 있는 영양 공급 및 개인의 취향이나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세운 목표와 일치하는 조리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선호도, 개인 일정 및 식이 습관에 맞는 맞춤형 선택이 가능하며 편의성, 시간 절약, 새로운 조리 경험 및 다양한 요리를 배울 좋은 기회로 작용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식사 옵션으로 선택되고 있다.

밀키트 시장 초창기 단순한 간편 조리가 가능한 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끌었던 것에 반해 팬데믹 이후 밀키트 업체들은 매주 새로운 조리법과 다양한 요리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맛과 식사 경험을 즐길 수 있게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유기농 및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를 우선시하고 있다.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12.7% 성장률
글로벌 마켓 리서치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밀키트 시장 규모는 144억 달러(한화 약 19조 860억 원)로, 편리함과 가정에서 요리한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 팬데믹 기간 사회적 거리 두기로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을 반영하고 있다. 2032년 밀키트 시장 규모는 472억 달러(한화 약 62조 5,600억 원)로 성장했고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약 12.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적으로는 북미 지역이 2022년 53억 달러(한화 약 7조 250억 원) 규모로 가장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음식 유형에 따른 밀키트 시장은 채식주의, 비채식주의, 비건, 팔리오, 케톤, 지중해식 등으로 세분화된다. 2022년 채식주의 식사 키트는 약 65억 달러(한화 약 8조 6,200억 원)를 기록하며 수익 측면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건강에 대한 의식 변화로 채식주의 식사 키트는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채식을 기본으로 다양한 육류 및 해산물 옵션 추가 선택이 가능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제공 방식에 따라 밀키트 시장은 조리, 반조리, 식사 전용으로 더 세분돼있다. 조리를 하지 않고 간단히 데우면 식사가 가능한 식사 전용은 연평균 13.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바쁜 현대 생활에서 소비자들은 식사 선택에서 편리함과 효율성을 더 찾는 트렌드를 보인다.  

대표적인 밀키트 구독 서비스 업체로는 Blue Apron, Hello Fresh, Sun Basket, Home Chef, Marley Spoon 등이 미국 내 밀키트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는 모바일 앱으로 쉽게 여러 가지 옵션 선택을 통해 주문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요리 계획 및 옵션 선택, 배송 빈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2인 가족 기준 일주일 2회 배송 시 가격은 배송비 포함 22~35달러 수준이며 특수 또는 프리미엄 재료, 디저트나 음료 주문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맞춤화된 식사 옵션을 선호하고 있으며 주간 메뉴에서 식사 메뉴 및 배송 일자,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밀키트 주문 빈도수의 변경이나 취소도 언제든지 가능하다. 가족 내 구성원의 특징도 고려해 Marley Spoon에서는 2인 또는 4인 ‘가족 박스’ 밀키트 주문이 가능하며, 어린이용 밀키트를 필터링할 수 있는 메뉴 옵션이 있다. SunBasket은 가족 식사 계획과 가족 메뉴를 제공하며 주간에 6개의 가족 친화적 레시피를 특징으로 한다. 또한 미국 농무부 인증 유기농 업체로 건강한 식단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미국인 입맛 잡는 한국 밀키트
한류 및 K-FOOD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음식 밀키트를 구독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도 적지 않다. 물론 한국 식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지역도 있지만 한국 식품을 구입하기가 어려운 지역에서는 밀키트를 통해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미국 내 한국 식품 온라인 사이트인 A업체도 그중에 하나이다. A업체 밀키트의 경우 조리가 필요 없이 데우기만 하면 식사가 가능한 간편식이 주를 이루고 있고 다양한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업체 밀키트를 자주 주문한다는 한 구독자는 밀키트의 편리함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고 혼자서 하는 외식이나 식재료 구입에 비해 비용 절감도 크게 작용을 한다고 했다.  

자동으로 배송을 해주는 밀키트 구독 서비스 업체와 달리 울타리몰의 경우 필요에 따라 기호에 맞는 밀키트를 주문하면 된다. DooFood는 가정식 한국 요리가 가능한 60개 이상의 요리 밀키트를 받아볼 수 있으며, CookUnity는 불고기 비빔밥 주문이 가능하다. GoldBelly의 경우 조리가 가능한 23종의 한국 음식 밀키트, 각종 양념, 바베큐 세트 등을 배송받을 수 있다.  

팬데믹은 밀키트 시장의 단기간 급속 성장 기회를 제공해줬고 코로나19 사태가 종결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할 수도 있지만 1~2인 가구의 증가, 재택근무의 보편화, 개인의 취향을 중요시 여기는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밀키트 수요 및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밀키트는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한 식사 대용이 아니라 개인의 독특한 취향을 만족시키고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 및 급변하는 사회적 유행을 반영한 개인 맞춤형 밀키트 서비스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