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부드럽게 피부를 감싸주다, 셀룰로오스 검

<올 댓 코스메틱>

  • (2024-03-15 09:42)
▷ 사진: 게티이미지프로
 

최근 식품, 화장품, 제약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셀룰로오스 검’이 사용되고 있다. 화장품 분야에서는 얼굴의 각질을 벗겨내는 필링제 등에 사용되며 부드러운 피부 관리에 도움을 주는 셀룰로오스 검. 이름은 생소하지만, 우리 주변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셀룰로오스 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식물의 섬유에서 유래된 천연 성분
셀룰로오스 검에 대해 알아보려면 먼저 셀룰로오스부터 살펴봐야 한다. 셀룰로오스는 식물섬유에서 얻어지는 다당류 성분으로 식물에서 유래된 천연 성분이다. 특히, 나무의 펄프나 면에서 주로 추출되는 점증제이다.

피부의 묵은 각질을 벗겨내는 필링 제품을 사용할 때 ‘때’처럼 밀리는 것들이 있는데, 사실 이것은 때가 아니라 셀룰로오스 성분이다. 자극이 적고,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서 예민한 피부에 사용하기 좋다. 예민한 피부일수록 화학적 필링제나 강한 스크럽제보다 이런 저자극성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셀룰로오스 검은 셀룰로오스 안의 ‘폴리카복시메칠에텔’의 소듐염으로 식물 섬유질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이름처럼 셀룰로오스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른점이라면 셀룰로오스가 피부의 각질을 벗겨내는 것에 집중한다면 셀룰로오스 검은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시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유효성분들을 잡아둠과 동시에 점도를 조절하는 점증제로도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셀룰로오스 검은 다양한 점도 조절 및 발림성 조절이 필요한 화장품에 배합되어 사용되며 서로 다른 성분들의 유화를 안정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의약품 중 연고에 이용되기도 한다.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며, 섭취도 가능
셀룰로오스 검의 가장 잘 알려진 기능 중 하나는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고, 식품의 질감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에 수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물과 기름의 분리를 방지한다.

셀룰로오스 검은 음료, 아이스크림, 조리 음식 등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질감을 개선시키고 안정성을 높인다. 

또한 빨래 세제나 청소용 세제에도 흔히 쓰이는데, 제품의 점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셀룰로오스 검은 잉크, 코팅제, 페인트 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활용되는데 제품과 적용 목적에 따라 함유량이 다르므로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셀룰로오스 검은 ESG 1등급으로 안전한 성분이지만 개개인의 피부와 환경, 성분의 함량과 배합 방식 등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사용 전에는 손목 안 쪽이나 손 등과 같은 곳에 테스트를 해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셀룰로오스 검의 부작용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셀룰로오스 검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사용되므로 활용 목적에 따라 적당량이 잘 사용되었는지 성분 분석표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셀룰로오스 검을 식품에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소화 문제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매우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셀룰로오스 검은 일부 의약품과 상호작용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의약품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정해미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