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MZ 사로잡는 유튜브 기회다

창간22주년 특집기획<10> - MZ Youtube

  • (2024-02-22 17:31)
MZ세대가 일상생활 속 가장 많이 상주하는 곳은 집도 직장도 아닌 바로 유튜브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월 유튜브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4,547만 3,733명을 기록해 국내 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최근 유튜브는 강력한 홍보 수단으로 떠올랐다. 방송국, 언론사 등을 통한 광고는 큰 비용을 발생시켜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유튜브에 광고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다단계도 유튜브가 대세
대한민국 유통업계 중 하나인 다단계판매업계에서도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인 유통업체들은 연예인 혹은 유명인을 출연시켜 광고를 하는 반면, 다단계판매업계는 특성상 온라인 판매보다 사업자를 통한 판매가 중점이 되어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는 적다. 이에 다단계판매업계의 경우에는 회사, 제품, 행사 등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기업인 ‘한국암웨이’, ‘애터미’, ‘뉴스킨 코리아’, ‘피엠인터내셔널코리아’ 등은 직접 채널을 운영하고 공식 유튜브 채널이 없는 업체들은 대부분 회원들이 직접 채널을 개설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영업방식을 가지고 있는 다단계업체의 특성 상, 회사가 온라인이나 유튜브를 통해 직접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에 대한 불만이 나오기도 한다. 판매원들이 본인 자체를 홍보하고 노출시켜 하위 판매원을 모집하고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업이 나서서 제품을 홍보하고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게 된다면 판매원들의 존재 이유가 사라지는 셈이기도 하다.

기업의 입장은 사뭇 다르다. 판매원들은 실적에 따라 후원수당이 결정되기 때문에 유튜브 내에서 경쟁이 과열된다면 허위·과대광고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업들마다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콘텐츠가 다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MZ를 유혹하는 콘텐츠 필요해
다단계판매산업은 MZ세대들이 무관심한 산업 중 하나다. 무심한 이유로는 수많은 불법 피라미드로 인한 선입견 때문으로 추정된다. 불법 피라미드가 보도될 때 ‘불법 다단계’, ‘다단계 방식’ 등의 단어가 들어가며 합법적인 다단계판매업체에도 영향을 끼친다. 이에 업계는 유튜브에서 MZ세대를 향해 홍보할 생각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스케치 코미디 - 최근 MZ세대에게 핫한 콘텐츠는 스케치코미디 장르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법한 일들을 연기하여 공감을 이끌어내 재미를 유발한다. 다단계판매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세모다 스튜디오가 하고 있다. 세모다 스튜디오는 최근 ‘슬기로운 회사생활’이라는 에피소드로 직장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연기한다.

▲쇼츠 - MZ세대들은 ‘숏폼(Short-form)’ 콘텐츠에 빠져있다. 인터넷이 발달되며 수많은 지식을 쌓는 것에 중독되어버린 현대인들은 1분 이내의 영상에서 많은 정보를 얻는 콘텐츠인 쇼츠(유튜브 숏폼)에 빠져버린 것이다. 또한 쇼츠는 빅데이터를 이용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무작위로 노출되기 때문에 조회수 또한 쉽게 높일 수 있다.

▲브이로그(V-log) - 비디오 블로그의 줄임말인 브이로그 콘텐츠도 빼놓을 수 없다. MZ세대 대부분이 모르는 다단계판매업에 대해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얼굴이 드러나지 않더라도 센스있는 편집으로 영상을 재밌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여타 다른 콘텐츠보다 다단계판매에 대해 편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단계 유튜브 스타들


① 한국암웨이 - 업계 1위를 달리는 한국암웨이는 현재(2월 16일) 기준 5만 9,700명이 구독하고 있으며 1,284개의 영상을 업로드했다. 제품에 대한 홍보 영상과 사업자들의 인터뷰 등의 영상이 주로 업로드 되고 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달성한 영상은 ‘16번째 뉴트리라이트 스토리, DNA 보호편’이며,  860만 1,338회를 기록하고 있다.

② 애터미 - 국내 정통기업인 애터미는 8만 9,900명의 구독자를 보유 중이며, 2,331개의 영상을 업로드했다. 애터미는 박한길 회장 혹은 사업자의 연설 내용을 담은 콘텐츠가 메인이며 ‘오직 면역을 위해, 애터미 헤모힘’ 광고 영상이 1,338만 399회를 기록하고 있다.

③ 유니시티코리아 -­ 약 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로드된 영상은 모두 198개이다. 특징으로는 각종 스포츠 선수 협약식, 임직원 활동, 행사 홍보 영상 등을 업로드하고 있다. 후원받는 선수들의 영상에서는 화보 촬영과 더불어 인터뷰도 같이 진행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④ 직접판매공제조합 &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 다단계판매산업의 인식을 개선하는 캠페인 영상,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업한 광고 등을 업로드한다. 또 불법 피라미드 등 사기 예방과 관련된 영상도 제작해 공익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들의 쇼츠 영상에서도 다단계판매에 대해 설명하거나 알아두면 좋은 소식 등에 대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있다. 

⑤ 세모다 스튜디오 -­ 다단계판매 전문 유튜브 채널로 ‘세상 모든 다단계판매’를 다루는 채널이라는 뜻이다. 콘텐츠로는 다단계판매업계의 이슈를 다루고, 다단계판매기업들의 제품을 가지고 패러디하는 장르의 영상 등을 업로드한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코인 사기(휴스템코리아, KOK 코인 등)에 관련된 영상도 업로드되고 있다. 다단계판매기업들에 관련된 짧은 역사를 알려주는 쇼츠 콘텐츠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전재범 기자johnny5912@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