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자발적 소통으로 열리는 새로운 비즈니스 세계

창간22주년 특집기획<8> - Marketing Power

  • (2024-02-22 17:31)

소셜 미디어가 현대 비즈니스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관리는 기업들에게 더이상 지나칠 수 없는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개인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기업과 사람,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중요한 직접판매업계의 경우, 이제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의 필수적인 도구가 됐다. 조회수가 많고 팔로워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 브랜드와 사람에 대한 호감도가 높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당신의 소셜 미디어는 어떠한가? 잘만 활용하면 저비용으로 최고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마케팅 도구, 소셜 미디어! 지금이라도 잘 활용해 보자


새로운 마케팅의 혁명적 접근법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기존의 온라인 광고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식을 증진시키고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경로를 열어준다. 무엇보다 타깃 마케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프로필 정보, 관심사,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해 광고를 특정 타깃 그룹에게만 노출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광고 예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고객들의 반응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는 광고 결과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광고의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이며 즉각적으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류가 시장경제를 시작한 이후 생산자는 소비자보다 우위에 있었다. 사람들은 대부분 소비자의 위치에 있고 각종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는 소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로 인해 이런 고전적인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오히려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로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나간다. 이런 변화는 직접판매업계의 시초와 비슷하다. 판매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물어트리며 시작된 직접판매와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없애버린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콘텐츠 전략
콘텐츠는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이다. 고객들은 정보를 찾고, 제품을 비교하며, 구매 결정을 내릴 때까지 여러 콘텐츠를 소비한다. 기업이나 개인사업자는 소셜 미디어에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인상을 강화할 수 있다.


튜토리얼 및 제품 데모 영상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사용 설명이나 직접 시연해보는 데모 영상은 고객들에게 직관적이며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되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브랜드와 관련된 활동을 공유하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촉진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내에서의 참여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퀴즈나 설문 조사
흥미로운 퀴즈나 설문 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면서 즐거운 경험을 느끼게 되고, 동시에 기업은 고객들의 의견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수 있다.


리얼타임 상호작용 중요해
소셜 미디어는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고객들의 피드백에 신속하게 반응하고, 궁금증을 해결하는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기업들은 마치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듯한 신뢰와 유대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고객들과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이벤트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마케팅의 효과를 높힐 수 있다. 최근 넷플릭스의 SNS 계정 팔로워들과의 댓글을 보면 알수 있는데 해당 콘텐츠의 이미지나 배역의 이름을 활용한 재미있는 댓글들이 눈에 띈다. 이렇듯 고객들과의 대화를 통해 브랜드와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위해서는 올바른 플랫폼의 선택과 타깃층 분석이 필수적이다. 각 플랫폼은 고유한 사용자들의 특성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소셜 미디어는 더 이상 부가적인 도구가 아닌 마케팅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업과 사업자들은 적극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깊은 연결을 구축하는데 주목해야 할 것이다. 


기자도 즐겨보는 우리 업계 유튜브 채널

권현진 TV - 사업자라면 누구나 부딪히고 고민하는 상황 등에 대해 경험을 바탕으로 한 팁을 다양한 예를 들어가며 알려준다. 10분 이하의 짧은 영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족집게 과외를 받을 수 있다. 

인셀덤미래 - 인셀덤 초기 사업때부터 꾸준히 제품 사용법과 리뷰 등을 올리고 있다. 편안한 옆집 언니같은 느낌으로 제품설명을 쉽게 전달해 주는데, 종종 엉뚱한 댄스와 표정으로 재미를 더하기도 한다. 초창기 영상과 비교시 더 어려지고 예뻐진 얼굴만 보아도 제품의 효과를 증명하는 듯해 유튜브 활용의 좋은 예가 되고 있다.

 

김혜영 기자hykim309@gmail.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