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시범’ 아닌 진짜 ‘경쟁’ 시작된다

개인 맞춤형 건기식 개정안 마련 임박

  • (2021-12-03 09:34)

▷ 지난 5월 출시된 한국암웨이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데일리 플러스 액티브’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실증특례 대상으로 선정돼 시범사업으로 운영 중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 내년에는 본격 시행될 전망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8월 2차 실증특례를 부여 후 “실증사업 중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내년 중 ‘건강기능식품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를 전면 허용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 10월 ‘HI KOREA 2021’ 건강기능식품 전략 세미나에 참석한 식약처 관계자도 “지난 1년 6개월간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개정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강기능식품 소분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는 의미다.

그동안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은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해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건 의료계, 식품·제약업체 등의 관심이 쏠렸다. 현재 식약처는 시범사업에서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소분 판매를 허용하는 건강기능식품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에는 모두 17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법 시행규칙 개정이 가시화되자 관련 업체들도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범사업이 아닌 진짜 시장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1차 시범사업부터 참여하고 있는 한국암웨이는 지난해 개인 맞춤형 건기식 ‘마이팩 바이 뉴트리라이트’에 이어 올해 5월에는 ‘데일리 플러스 액티브’를 선보였다. ‘데일리 플러스 액티브’는 ‘데일리 플러스’ 2정, ‘밀크씨슬 이엑스’ 2정, ‘아세로라 C’ 1정이 한 포로 구성되어 있고, 하루 한 포씩 섭취하면 된다. 젊은 세대도 부담 없는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소비자층 확대에 나섰다.

한국암웨이 최고마케팅임원(CMO) 신은자 전무는 “최근 건기식 시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맞춤형(Customized)’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며 “데일리 플러스 액티브는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식생활만으로는 부족하기 쉬운 필수 영양소 및 간 건강기능성 원료, 항산화 영양소를 한 포에 넣었으며, 개별 포장으로 휴대하기도 편리하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 경쟁을 대비해 한국암웨이는 새로운 제품도 개발 중이다. 지난해 10월 글로벌 차원에서 투자협약을 맺은 에이치이엠이 보유한 장내 미생물 분석 분야 특허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제품과 솔루션 개발을 진행 중이며, 내년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1월 23일 사내독립기업(CIC)을 100% 현물출자 방식으로 분할한다고 공시했다. 분할 기일은 2022년 1월 1일이다. CJ제일제당 건강사업부가 헬스케어 전문기업 CJ Wellcare(웰케어)로 독립하는 것이다.

CJ웰케어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집중 육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미 CJ제일제당은 유전자 분석 데이터를 갖고 있는 EDGC, 케어위드와 협업을 강화해 생애 주기별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인수한 생명과학 전문기업 천랩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맞춤형 유산균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신풍제약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3종 출시하며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 11월 출시한 ‘애드마일스’는 3종의 멀티케어팩을 비롯해 라이프케어를 위한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최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순차적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멀티비타민 SP포뮬러, 차전자피식이섬유, 혈당케어, 홍삼스틱 등의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GC녹십자웰빙도 11월 연령별 기능별 맞춤 영양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PNT’를 출시했다. ‘개인 맞춤형 영양치료(Personalized Nutrition Therapy)’의 영문 머리글자에서 이름을 가져온 PNT는 첫 번째 제품으로 비타민D 5000IU를 비롯해 장 건강, 혈행 건강, 눈 건강, 다이어트 등에 초점을 맞춰 제품군을 구성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