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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일 오후> 긍정적인 변화를 꿈꾸며 (2018-10-12)

이 칼럼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해야 할 일은 쌓여 있고, 마감 기한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어제의 저는 행복했지만, 오늘은 막다른 곳에 있습니다. 더 이상 미룰 데가 없고, 이제는 일을 하나씩 처리 해야 합니다. 자라는 게 아니라 완성하는 것이 목적이 되버렸죠. 그렇다면 결과는 어떨까요? 다들 예상하는 대로 엉망입니다. 곧 저는 “다음엔 미루지 말아야지…”하며 후회하고 말 것입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익숙한 패턴입니다.

아마 이러한 경험을 저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행동을 합니다. 고질적인 나쁜(?) 습관인데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을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마감이 다가와야 움직여지는 나쁜 습관으로 인해 가끔은 밀린 기사를 처리하느라 밤을 지새우기도 합니다. 매번 ‘미리 조금씩 해야지’라고 다짐하면서도 마감이 끝나고 나면 도로아미타불이 되곤 합니다.

모 기업 행사장에서 “변화의 주체는 자기 자신이다.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어느 것도 변화시킬 수 없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변화를 한 번 시도해보려 합니다. 미루는 습관, 게으른 습관을 버리는 데 도움이 될까 싶어 최근 발행된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을 읽었습니다. 책은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팁을 4가지 핵심 요소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동기부여, 확고한 비전을 갖고 나아가는 힘- 우리는 삶의 유한성을 깨닫는 순간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소중하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지구에 사는 동안 시간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그런 자각은 ‘개인이 비전’을 찾고 확립하는 출발점이 됩니다. 확고한 비전은 강력한 자석처럼 앞으로 이끌어가는 가장 효과적인 추진력입니다. 또, 지금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고 이상적인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힘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개인의 비전과 동기부여를 가진 사람은 매 순간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자신을 옭아매지도 않고 타인을 위해 행동하지도 않습니다. 오직 개인의 궁극적인 비전과 미래를 위해 지금 이 순간 의미 있는 일을 합니다.

②자기훈련, 좋은 습관을 정착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일상적인 자기훈련은 일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게 만듦으로써 생산성을 높입니다. 비전을 길에 비유해보면, 생산성은 하루 동안 이 길을 가는 데 사용한 시간을 나타내고 효율성은 그 길을 얼마나 큰 보폭으로 걷는지를 보여줍니다. 자기훈련은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전반적인 능력을 의미합니다.

③성과, 하고 싶은 일을 정확하게 알고 행동하면 얻는 것- 이상적인 삶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정확하게 알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제대로 결합해야 ‘감정적 성과’와 ‘물질적 성과’가 나타납니다. 감정적 성과는 행복감을 주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풍부하게 분비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물질적 성과는 행동의 구체적인 결과, 즉 노동의 결실을 의미합니다.

④객관성, 사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사고의 틀- 객관성은 직관력이 부족할 때 사용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객관성을 발휘해 주관적 편견이나 해석을 줄이며, 현실에서 사물이 작동하는 방식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객관성을 키우려면 자신이 생각, 행동, 활동에 대한 타인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면에서 객관성이 부족한지를 찾아내 인지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책에서는 동기부여, 자기훈련, 성과, 객관성을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핵심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충분히 다 필요한 요소이기는 하나 개인적으로 크게 공감하는 것은 동기부여에 따른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왜 미루지 말아야 하는지, 미루면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되는지’ 등을 스스로 생각해보고 확고한 마음가짐과 함께 스스로에게 조금은 채찍질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람이 갑자기 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고사성어에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고착화된 국가의 관습이나 정책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듯이 개인의 오랜 습관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습니다. 그래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변화를 시도해봐야겠죠? 첫 번째 시도가 비록 작심삼일이 될지라도 시도하고 그 다음엔 3일을 3주, 3개월, 3년으로 늘려간다면 새로운 습관이, 개인에게 긍정적이고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습관이 몸에 밸 것입니다.

사람은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에 따라 변화하기도 합니다. 개인의 긍정적인 변화가 다른 주변사람에게도 분명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때문에 제 개인의 변화가 <한국마케팅신문> 구성원 모두에게도 또 다른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김선호 기자ezang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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