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맛맛맛 l 라면③

  • (2017-04-17 00:00)

- 자체공법으로 스프 맛을 높인 농심 라면

     

농심은 1965년 9월 18일 신춘호 회장이 라면사업의 뜻을 세우고 서울시 동작구에 설립한 롯데공업(주)로부터 시작됐다.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롯데공업(주)는 연구개발 부서를 발족하고,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했다.

농심의 역사
롯데공업(주)는 극심한 경쟁상황 속에서 마침내 1971년 ‘소고기라면’을 성공시키며 시장점유율 23%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다. 1970년대 후반 농심은 식품업계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1975년부터 히트상품인 ‘농심라면’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농심’이란 이름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게 됐다. 이에 1978년 3월 6일 정식으로 사명을 주식회사 농심으로 변경하며 새 출발을 선언했다.

이후 농심은 1986년 신(辛)라면을 출시했고, 1989년 시장점유율을 58%로 높였다. 신라면은 소고기를 주원료로 완전진공 농축 시킨 소고기 엑기스에 각종 천연 양념을 잘 조화시켜 만든, 전통 가정요리로부터 유래된 얼큰한 소고기국 맛의 제품이다.

아울러 88서울올림픽 라면 공식공급업체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세계인들에게 라면을 패스트푸드보다 편리하고 보존성이 우수한 식품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하면서 한국 라면이 국제적인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농심 라면스프
라면스프는 가정집에서 국 요리를 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만들어진다. 국 요리는 신선한 야채와 육류를 오랜 시간 푹 고아 깊고 진한 국물을 만들어 낸다. 스프 제조 또한 엄선된 재료를 모아 끓이는 데서 시작됐다.

푹 고아 만든 국물을 건조시켜 분말로 만들면 라면스프가 된다. 분말화하는 과정에서 오랜 시간 가열하면 맛과 향이 날아가기 쉬우므로,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담아내는 것이 스프 제조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농심은 고온 진공쿠킹을 사용한다. 국물을 끓일 때 뚜껑을 닫고 조리하는 것에 착안하여, 라면스프를 밀폐된 공간에서 만들고 진공상태에서 건조시킨다. 농심은 스프의 원재료를 200℃ 이상에서 직화로 조리하는 ‘고온쿠커’ 기술을 사용해 진액(액기스)을 만들고, ‘지오드레이션(Z-CVD)공법(진액을 진공 상태에서 저온으로 단시간 농축•건조시키는 기술)’을 개발해 스프 맛을 한층 높였다.

농심의 다양한 면
유탕면- 유탕면은 면발을 익힌 후, 기름에 튀긴 면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면 종류다. 익힌 면을 150℃까지 가열된 유지에 튀겨 미생물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수분함량을 10% 이하까지 낮춘다. 농심에서는 유탕면의 수분을 7% 이하로 관리함으로써 방부제 없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신라면과 짜파게티가 있다.

건면- 면발을 익힌 후 기름에 튀기지 않고 열풍으로 자연 건조시킨 면이다. 익힌 면을 100℃ 전후의 열풍이 순환하고 있는 열풍건조기에 약 30분 통과시켜 건조한 것으로, ‘열풍건조면’이라고도 부른다. 유탕면과 비교해 조리시간이 약간 길어지지만 기름기가 적어 깔끔한 맛이 난다. 야채라면과 후루룩국수가 대표적 제품이다.

사출건면- 농심의 사출건면은 익힌 떡반죽을 채반에 넣고 눌러 면발을 뽑아낸 후 둥글게 말아서 뜨거운 바람에 자연 건조시킨 면이다. 건면의 일종이지만 기존 면류에 비해 쌀과 같은 곡물의 함량이 높은 면을 만들 수 있으며 강한 압력을 가해 만들어져 면발이 더욱 쫄깃한 것이 특징이다. 주로 둥지냉면, 쌀짜장면 등에 사용된다.

생면- 농심의 생면은 익힌 면을 안전한 유기산(산미료)으로 살균한 면이다. 김밥을 만들 때 식초를 첨가해 보존성을 높인 것에 착안했다. 수분이 많기 때문에 조리시간이 짧고 생면에 가까운 식감이 특징이다. 농심의 ‘생생우동’이 생면을 사용한다.

냉동면- 면발을 익힌 후 냉각수에서 급속 냉동(-40℃)시킨 면이다. 냉동면은 끓는 물에 녹이기만 하면 섭취가 가능해 조리가 매우 빠르다. 또한 처음 반죽했을 때 면의 특징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어 맛이 갓 삶아낸 것처럼 쫄깃하고 매끈하다.

  
박혜진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