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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15주년 기념호 특집 | 현지화에 초점 맞춰라

  • (2017-02-24 00:00)

- 맥도날드&스타벅스의 글로벌 성공 비결

맥도날드와 스타벅스의 공통점은 글로벌화와 현지화가 동시에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두 기업은 그들이 기본적으로 가진 맛과 서비스를 무너뜨리지 않는 범위에서 각 나라의 개성에 맞춰 현지화를 진행했다.




   

한국맥도날드는 년 서울 올림픽과 함께 한국에 등장했다처음 들어왔을 때에는 빅맥후렌치 후라이 그리고 해피밀 등 맥도날드를 대표하는 글로벌 제품을 선보이며 한국인들의 외식 공간으로 사랑받았다해피밀 안에 있는 장난감은 키덜트족어린이의 감성을 가진 어른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넣어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까지 고객층을 한층 넓혔다또한 패스트푸드점은 회전율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당시 가장 트렌디한 장소였던 압구정동에 첫 매장을 열어 많은 사람들에게 맥도날드를 알렸다맥도날드는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햄버거를 개발해 프로모션기간에 공개하고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정식 메뉴화를 결정했다대표적인 예로는 불고기버거맥스파이시 상하이버거버거슈비버거슈슈버거 등이 있다특히 불고기버거는 년도에 출시된 햄버거로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음식이다달달한 불고기 소스는 어린이들의 입맛을 저격했고 불고기는 오래전부터 한국에서 먹어 온 전통 음식으로 어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또한 맥도날드는 한국 환경 변화에 빠른 대처를 전개했다트랜스지방이 화제에 오르며 패스트푸드점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생기자

년 맥도날드가 트랜스 지방을 낮춘 후렌치 후라이로 교체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중국맥도날드의 년 중국 진출 사례를 보면 진출 국가의 현지 상황을 알아야 할 필요성을 알려 준다당시 중국은 년대 이후 개방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고전체 인구수가 억 명이 넘을 정도로 많았다맥도날드는 막 개방이 시작된 중국에는 햄버거 시장 자체가 설립되지 않아 진입 장벽이 낮고 억 명이 넘는 인구수는 시장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해 진출을 감행했다맥도날드의 판단력은 정확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맥도날드는 중국인들이 아침식사로 먹는 또우장콩으로 만든 죽과 요우티아오막대 모양으로 기름에 튀긴 빵을 판매했으며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레드빈과 타로를 넣은 파이를 개발했다특히 레드빈 파이와 타로 파이는 중국에서만 맛볼 수 있어 외국인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인도인도에 대한 맥도날드의 현지화 노력은 대단했다그 이유는 인구수가 세계 위이며 젊은층의 비율이 가 넘기 때문이다인도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이 힌두교를 믿는 나라다힌두교인들은 소를 신성한 동물로 여겨 소고기를 먹지 않으며아예 채식주의자인 힌두교인도 많다이에 맥도날드는 양고기나 치킨을 넣은 햄버거를 출시하고채식주의자를 위한 두부나 콩으로 만든 패티를 개발했다인도는 사회적 기업을 중시하는 나라다맥도날드는 현지 직원들을 고용하고인도 현지에서 생산한 채소와 고기를 사용해 햄버거를 만들었다특히 현지인을 고용하는 방안은 각 나라의 특색에 맞게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맥도날드에게 큰 이득으로 작용했다한국스타벅스가 진출하기 전한국의 커피 시장은 저렴한 가격의 인스턴트 커피시장이 전부였다당시 인스턴트커피가 보급되며 한국에 널리 퍼졌고동시에 다방이 성황을 이루었다년대 후반부터 원두커피 전문점이 등장하며 원두커피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한국은 자판기 커피나 인스턴트커피가 대세였다당시 스타벅스의 커피는 한국의 커피 시장 가격에 비교했을 때 비싼 축에 속했다이에 스타벅스는 프리미엄 전략을 펼쳤다비싼 만큼 제값을 한다는 한국 인식에 맞춰 매장의 질을 높였으며좁은 매장보다는 대형 매장을 선호하는 독특한 문화를 감안해 평 규모로 매장을 넓혔다또한 의자와 테이블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공부하기 위한 장소이야기를 나누기 위한 장소잠깐 혼자 시간을 보내기 위한 장소 등으로 그 쓰임새를 확대했다스타벅스의 현지화 노력 중 큰 성과를 보인 것은 사이렌 오더의 개발이다한국이 강국이라는 점과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정신을 고안한 것사이렌 오더는 스타벅스 매장 안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한국에서 처음 시작된 사이렌오더는 미국으로 역수출 될 정도로 성공적인 사례다.

중국스타벅스는 현지화를 위해 중국 문화를 적극 수용했다매장은 차문화가 발달한 중국을 고려해 전통 찻집 분위기가 나게 인테리어 했다또한 중국은 차문화로 천천히 대화하며 편하게 즐기는 사람이 많기에 휴식 공간으로 콘셉트를 잡았다중국인의 입맛에 맞춰 망고나 레드빈홍차 등을 넣은 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했다특히 추석에는 월병을단오에는 쭝쯔단오날에 먹는 명절 음식를 판매하며 현지화에 더욱 초점을 맞췄다스타벅스는 중국의 넓은 대륙을 감안하여 중소도시와 대도시에 따른 전략도 내놓았다대륙의 크기를 생각해 각지 다른 전략을 펼친 스타벅스의 움직임은 우리가 글로벌 진출을 위해 본받아야 할 점이다.

인도스타벅스는 인도 환경의 흐름을 읽었다인도는 차시장이 발달한 국가로 커피 시장은 미성숙기 단계였다그러나 인도의 경제성장률과 커피 소비량은 꾸준히 오르는 추세였고젊은층의 인구 증가와 외국 문화에 대한 기호가 증대했다스타벅스의 인도 진출에서 돋보이는 점은 타타그룹과의 파트너십을 이용한 점이다이는 인도 시장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운영 환경을 감안한 것스타벅스는 타타그룹 소유의 소매점이나 호텔에 입점하며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펼쳤다특히 호텔에 입점한 것은 고급적인 이미지 형성에 도움을 줬다.

사진 출처한국 스타벅스한국 맥도날드인도 맥도날드>


박혜진 기자mknews@mk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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