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힘, 2조 원 돌파…애터미의 수출 전략은?
건강기능식품 세미나에서 K-헬스 세계화 비결 공유
애터미(주)(회장 박한길)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가 주최한 2024 건강기능식품 수출 전략 세미나에서 건강기능식품 수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11월 29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 건강기능식품 관련 규정 및 인허가 정보와 주요 산업 트렌드를 공유하여 협회 회원사들의 성공적인 수출 사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협회 회원사 임직원 110명이 참석했다.
건강기능식품협회의 요청으로 발표를 맡은 애터미는 헤모힘, 친생유산균, 바이탈컬러비타민 C 등 자사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로 글로벌 수준의 품질 관리, 수출 대상 국가에 타게팅된 전략, GSGS(Global Sourcing Global Sales)를 통한 국내외 통합 제품 운영 등을 들었다.
발표에 따르면 애터미는 제품의 포뮬레이션(Formulation), 부자재, 패키징 등을 기본적으로 국내와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다. 또한 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 가이드를 적용한 사전 예방적 품질 기준을 운용하며, 국가별 까다로운 건강기능식품 규제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있다.
김순정 애터미 글로벌상품브랜딩 헬스케어 팀장은 “애터미의 수출전략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더 좋은 제품을 더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라며 “그러한 대 전제 아래, 수출국에 맞는 제품 유형을 선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터미의 대표 건강기능식품인 헤모힘은 2009년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2010년 미국으로 첫 수출되며 K-헬스의 세계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제품이다. 2023년 기준 국내 및 해외 판매액은 3,000억 원 이상을 기록했으며, 누적 판매액은 2조 원을 훌쩍 넘었다.
한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주최한 ‘2024 건강기능식품 수출전략 세미나’는 건강기능식품 주요 국가의 트렌드, 규정, 통관 절차, 성공 사례 등을 공유하며 협회 회원사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코드 파트너스의 ‘미국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완제품 인허가 절차’ ▲한국식품연구원의 ‘수출기업을 위한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인증제도’ 발표가 있었다. 2부에서는 ▲애터미의 ‘건강기능식품 해외수출 성공사례 발표’ ▲유로모니터의 ‘중국, 동남아 국가 건강기능식품 산업 트렌드’ 등 건강기능식품 주요 국가의 산업 현황과 진출 전략이 발표됐다.
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장 잠재성이 뛰어난 국가와 수출 분야의 주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세미나를 마련했다”며 “세미나를 통해 대한민국 건강기능식품 수출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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