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식약처, 건기식 온라인 부당광고 185건 적발 (2023-05-30 09:36)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관리 강화

▷ 주요 적발 사례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등 온라인에서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광고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는 온라인에서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광고를 지속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허위·과대 광고 등 위반한 게시물 185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고 530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부당광고 유형을 살펴보면 일반식품에
면역건강’, ‘항산화작용’, ‘관절건강등의 광고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103)하게 하거나 감기차’, ‘비만·당뇨예방등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49)가 전체 적발건수의 8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 ‘피로회복제’, ‘철분약’, ‘잇몸약등 일반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광고(20)와 침출차에 눈에 좋은등과 같은 거짓·과장 광고(9), ‘마신날은 좀 덜 필요한 것 같아요등 소비자의 체험기를 활용하는 광고와 사전심의가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심의를 받지 않고 광고하거나 심의결과 대로 광고하지 않는 경우(4)도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 결과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거나 의약품으로 인식하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를 하는 사례가 많아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와 기능성 내용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앞으로도 온라인 부당광고 행위에 대한 관리 강화를 위해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