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특판조합, 매출 2조 3,504억…2년 연속 최고 실적 (2023-03-30 14:28)

2022 연차보고서 국·영문 발간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이사장 어청수, 이하 특판조합)2022년도 조합 활동과 조합사 매출실적 등 운영성과, 2023년 조합의 경영목표와 중점과제 등을 담은 ‘2022년도 연차보고서·영문판을 발간했다고 330일 밝혔다.


조합
, 새로운 20년을 맞이하다
특판조합은 지난 한 해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행한 주요 사업으로 조합 최초 20주년 기념백서 제작 양 조합 창립 20주년 기념 방문판매법 개정 심포지엄 개최 조합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등을 이번 연차보고서에 수록하면서 조합과 업계를 대내외에 알리고 앞으로의 새로운 20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고금리
·고물가·고환율 3()로 인한 조합사의 경영 부담을 분담하고자 2022년에도 이어진 전체 조합사 공제료 20% 일괄 긴급 인하 조치, 20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개최한 조합사 직원 또는 판매원 자녀 대상 장학사업 등 실질적인 조합사 지원활동을 담았다. , 엔데믹에 접어들며 실시한 CEO 간담회, 워크숍 그리고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공제업무 교육 등 조합사와의 다면적인 소통과 지원에 대한 내용도 실었다.

여기에 불법피라미드 근절을 위한 수사기관과의 적극적인 공조활동으로 경찰수사연수원과의 상호협력을 위한
MOU체결과 서초, 강남, 수서, 송파 등 관할 경찰서장과 수사관계자와의 간담회 활동 등도 소개했. 아울러 조합사를 위한 법률자문 서비스 및 소식지를 통한 방판법 Q&A’ 운영, 유튜브 방판법 시리즈 게재와 공정거래위원회 심결 30선 발간 등 다각적인 법률지원활동, 양 조합과 공정위 공조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조합과 업계 역사와 미래를 알린 유튜브 홍보광고, 조합 대학생 SNS 홍보대사 활동 내역과 언론 다단계용어 오남용 정정 실적 등 업계 이미지 제고활동을 담았다.
 


경기위축 속에서도
2년 연속 최고 실적 기록
특판조합사의 2022년 연간 매출은 경기 위축 속에서도 전년(2021년도) 대비 8.8%가 증가한 23,504억 원으로 집계되어 2년 연속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매출 상위 10개사가 전체 매출의 86%2269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비 3%p 상승한 것으로 집계돼 상하위 업체간 차이도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판조합의 출자금 및 담보금 총액은 보증매출 증가에 따라
2022년 말 기준 전년비 12.9% 증가한 1,436억 원을 기록하면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원의 연령대 분포를 살펴보면
, 2022년 말 기준 특판조합 조합사 판매원 수는 3575,000명으로 전년 대비 4.3% 줄었다. 이는 2020년도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대면활동 및 리크루팅 감소와 노령화에 따른 시니어 인구의 증가가 지속적으로 판매원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특판조합에 소속된 다단계판매
·후원방문판매 회원사의 소비자피해보상 건은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조합에 가입된 업체의 경우 사업을 중단하더라도 피해발생 사례가 전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업계가 자율적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단계 용어 오남용 실질적인 개선효과 확인
특판조합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자체적으로 다단계용어 오남용 실태조사를 수행해 그 결과를 해당 연차보고서를 통해 발표해 왔으며 이에 근거해 2018년부터 직접판매공제조합,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업계발전 3자협의체활동 중 하나로 언론 등의 다단계판매 용어 오남용에 대한 대응을 공동으로 해왔다.

3
자 기관이 오남용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안 발생시 3자 명의로 해당 언론사에 정정 요청을 지속적으로 한 결과 지난 2022년도에는 실질적으로 오남용 사례가 크게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정정요청건도 줄어들었다.

특판조합은 이를 실질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2022년 한 해 동안 주요 언론사의 기사에 대한 다단계 오용 실태조사를 진행하여 지난 2015~2017년간의 3개년간 자료와 비교했다.
▷ 2022년 실태조사 결과와 ‘15~17년간 오남용 보도 실태 결과의 차이 비교


해당 조사기간 동안
다단계용어를 사용한 기사 총 1,028건 중 88%902건이 다단계용어를 오남용 한 기사이고, 공정위 보도자료 인용, 등록한 합법적 다단계판매업자 관련 기사 또는 다단계에 대한 단순 사용 보도 기사는 126건으로 12%의 사용률을 보였다.

이는 지난
2015~20173개년간 사용실태 비율과 크게 변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정적 기사로 남용되는 하도급관련 기사의 수와 비율이 지난해 크게 증가(전체 기사 중 33%)한 반면 유사수신과 무등록업체 관련 오용 기사의 비율(17%p 감소)은 크게 줄어들었다.

특히
3자기관이 중점적으로 불법피라미드 무등록다단계 및 유사수신 사건의 경우 폰지사기로 사용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는데, 지난 한 해 폰지사기라는 용어로 기사화된 수는 총 2,000여 건이다. 이는 기존에 일방적으로 다단계로 사용되는 사례가 상당부분 폰지/유사수신등의 적법한 용어로 언론이 사용함으로써 다단계오남용이 감소하고 있으며 3자기관의 언론에 대한 업계 이미지개선 활동이 성과가 있었음을 보여준다고 판단된다.

다만
, 실태조사에서 보이듯 여전히 다단계는 부정적, 비하적(지난해 건설 등 하도급 관련 비판적 기사 다수)으로 사용되고 있어 업계를 중립적이며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대체 용어의 변경 필요성도 보여주고 있다.


미래 업계 환경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특판조합은 올해 경영목표로 미래 업계 환경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조합 경쟁력 강화를 설정하여 중점과제인 조합사 지속적 성장을 위한 기반 마련 선제적 소비자 피해예방 강화로 소비자 권익 보호 업계 이미지 제고를 통한 대국민 인식 전환 조합 운영의 효율화· 전문화를 통한 조합사 지속적 지원 등 네 가지 과업을 견고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다단계·후원방문판매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조합제규정 및 업무지원 시스템 고도화 경찰수사연수원·관할 수사기관 공조 시스템 공고화 통한 불법피라미드 단속 지속 해외 홍보·네트워크 구축 조합사 법률자문·교육 등 지원 및 컨텐츠 강화 내부 역량 강화 및 업무환경 고도화 통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 등에 방점을 둔 추진전략이 실행될 방침이다.


특판조합 어청수 이사장은
조합사의 입장에서 공제업무를 살피고 불편사항은 신속히 개선하는 등 조합 본연의 역할을 초심으로 수행하겠다소비자 권익 보호와 조합사의 성장발전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공제조합으로 견고히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
년도 특판조합 연차보고서는 전 조합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유관기관, 소비자단체, 학계 관계자, 언론사, 국내외 DSA, 외국계 조합사 본사 등에 배포되며, 3월 말부터 공식 홈페이지(www.kossa.or.kr)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