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금융감독원, ‘워너비’ 긴급 점검 (2023-01-24 00:00)

‘브이글로벌’에 놀란 정부, 선제대응 나서나?

기술 이전 계약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불똥 튈라 전전긍긍

금융감독원이 대전광역시를 거점으로 수신 행위를 벌이고 있는 워너비그룹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백두산카페와 공제조합 등 관련 단체로부터 긴급 제보를 받는 등 정보수집에 나섰던 금융감독원 불법금융대응단은 124일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대전지방경찰청에 수사 의뢰했다.

워너비그룹에
이더리움 정합 기술등을 이전하기로 하면서 함께 구설수에 올랐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도 금융감독원과는 별개로 대전경찰청에 고발했다. 금융감독원이 고발조치 하면서 유사수신을 특정함으로써 긴급제보 등을 통해 다수의 피해사례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워너비그룹은 목사를 자청하는 전모씨
(1969년생)가 회장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부터 워너비데이터를 기술 이전 받아 서버를 임대한 후 발생하는 수익이 주요 재원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55만 원을 투자할 경우 매일 17,800원 씩 평생 지급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며, 초기 투자자의 대다수는 장로, 권사 등 개신교 관련 노인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55
만 원 투자가 기본이지만 1인당 6구좌를 장려하면서 매일 20만 원씩, 한달에 600만 원 정도의 수입을 목표치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회원들은 본부장이라는 직급에 오르기 위해 43구좌 2,360만 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많게는 1억 원 이상 묻지마 투자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워너비 그룹은 모두
9개의 계열사를 갖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등기부등본 상에는 2023119일 현재 3개의 법인은 아직 설립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나머지 6개 법인 중 3개 사는 대전광역시에, 또 다른 3개 법인은 전라남도 목포시에 주소를 두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을 들썩이게 했던 브이글로벌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허술함에도 불구하고 유명 연예인 소지섭씨를 광고 모델로 기용한 것이 투자자들로 하여금 신뢰를 준 것 같다면서 지난 116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베트남과 태국의 동남아시아 축구선수권대회 결승 2차전 중계 방송에서도 경기 앞뒤로 잇달아 광고가 송출돼 피해가 커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워너비그룹에 기술 이전을 해줬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홈페이지에는
워너비ETR‘PON 분산합의 기술 중 2세부기술(BADA 합의기술, 2022.5.20. ~ 2027.12.31.)’탈중앙화비잔틴 감내 분산합의 기술 중 3세부 기술(이더리움 정합기술, 2022.9.19. ~2027.12.31.)’에 대한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우리 연구원은 기술이전 이후 이와 관련된 어떠한 사업도 해당 기업과 함께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알리고 있다.

워너비ETR 이외 캥거루재단, 워너비데이터(), 워너비체인소프트()”와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한 바 없으며 이와 관련된 어떠한 사업도 함께 진행하지 않는다고 공지하고 있다.

한편 경찰 관계자는
이 업체는 딱 떨어지는 유사수신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유사수신 행위를 하면서 제품을 끼워 팔면 면죄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데 유감스럽게도 유사수신 행위를 판단하는 데에는 제품 공급 여부와는 상관없이 인허가를 받지 않고 수신하는 모든 행위가 처벌 대상이라고 밝혔다.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유사수신행위라 함은 관련 법령에 따른 인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등록, 신고 등을 하지 아니하고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원금이상의 금액을 지급할 것을 약정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행위를 말하며, 이를 위반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권영오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