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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경제 한파 속 가장 잘 나갈 업종 ‘제약·화장품’
비금속광물, 섬유, 정유·화학은 냉랭
기업들이 바라보는 새해 한국경제의 전망이 한파만큼이나 싸늘한 가운데 새해 가장 잘 나갈 업종은 제약과 화장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최근 전국 2,254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기업이 바라본 2023 경제· 경영전망’을 조사했다고 1월 4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새해 매출 전망치를 비교해 새해 업종별 기상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맑은 업종’은 제약, 화장품, 전기장비 순이었으며, ‘한파가 몰아질 업종’은 비금속광물, 섬유, 정유·화학, IT·가전 순이었다.
제약은 코로나 특수가 이어지고 있고, 화장품은 중국 소비회복 기대감 등이 호재로 작용했다. 반면 원자재 비중이 높고, 글로벌 수요에 민감한 업종은 부진한 전망을 보였다.
식품, 자동차, 조선, 의료·정밀은 소폭이지만 매출 증가 전망이 나와 ‘약간 맑음’으로 분류됐고 철강, 기계, 목재·가구는 소폭의 매출 감소 전망이 나와 ‘흐림’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전망하는 2023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1.16% 수준으로 집계됐다. 국내·외 기관들의 전망치가 1.5~2.0% 수준인 것과 비교해보면 기업 현장에서 느끼는 경제여건이 더 좋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들이 응답한 전망치는 1.0~1.5% 구간이 30.6%로 가장 많았고, 1.5~2.0% 구간은 28.8%, 0.5~1.0% 구간은 15.4%였다. 역성장을 전망한 기업은 8.8%, 3% 이상을 꼽은 기업은 0.4%에 불과했다. 전체 응답 결과의 가중평균값이 1.16%였다.
경영실적 전망이 안 좋은 만큼 투자도 보수적으로 운영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작년과 비교해 새해의 투자계획을 묻는 말에 ‘작년과 동일 수준’이라는 응답이 53.5%로 가장 많았고, ‘작년보다 감소’라는 답변이 33.9%였다. 작년보다 투자를 늘린다는 기업은 12.6%에 그쳤다.
기업들은 새해 한국경제를 위협할 리스크 요인으로 3고(高) 현상의 지속과 내수소비 둔화를 가장 우려하고 있었다.
기업들이 가장 많이 꼽은 리스크요인(복수응답)은 ‘고물가·원자재가 지속’(67.3%)이었고, ‘내수경기 침체’(38.2%), ‘고금리 지속’(29.2%), ‘원부자재 수급 불안’(17.8%), ‘고환율 장기화’(16.7%) 순이었다.
이러한 요인을 관리하기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두어야 하는 과제로 ‘경기상황을 고려한 금리정책’(47.2%)과 ‘환율 등 외환시장 안정’(42.6%)을 가장 많이 꼽았고, ‘자금조달시장 경색 완화’(32.2%), ‘규제혁신 통한 성장동력 확보’(21.7%), ‘수출 및 기업활동 지원’(21.3%), ‘공급망 안정화’(20.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실장은 “지금의 경제적 어려움은 코로나의 정상화 과정에서 전 세계 모든 나라가 겪고 있는 문제인 만큼 누가 선제적이고 확실한 대응책을 펼치느냐에 따라 경기회복기의 득실이 달려있다”며 “지금은 민간, 정부, 정치권은 물론 경영계와 노동계 등 한국경제의 모든 구성원이 경제 위기상황을 잘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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