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농식품부, 농림식품신기술 23건 신규 인증

농업의 고부가 가치화·미래 성장 산업화를 선도하는 혁신기술 발굴

  • (2023-01-03 11:30)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2022년 12월 30일에 ‘AI 기반 3D 식품 프린팅 기술’, ‘작물 내 프로비타민 D3 축적기술’ 등 23개 기술을 농림식품신기술(NET)로 인증하였다.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제도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기술을 대상으로 기술성, 경제성, 경영성을 종합 평가하여 정부가 신기술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2022년 하반기에는 기술인증 통합 설명회 개최, 한국농어촌공사와 공동인증제 도입 등으로 예년보다 2배 이상 많은 77개 기술이 접수되었으며 서류면접, 현장확인,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 23개 기술을 신규 인증했다.

이번에 신규로 인증된 ‘작물 내 프로비타민 D3 고함량 축적 기술’은 유전자 가위기술을 통해 토마토, 상추와 같은 식물체에 함유된 프로비타민 D3가 콜레스테롤로 전환되지 않고, 천연 프로비타민 D3를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AI 기반 소비자 맞춤형 3D 식품 프린팅 기술’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식재료를 특정 식품에 알맞은 형태로 가공하여 다양한 디자인과 질감으로 식품을 제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메디푸드, 고령 친화식 등 특수 목적형 식품산업에도 활용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차속동조 기능을 가지는 승용자주식 마늘 수집 기술’은 이송 차량의 속도와 마늘을 수집·이송·선별하는 작업속도를 동일화하고 수평제어 시스템을 통해 경사지에서도 작업이 가능함에 따라 마늘 수집에 필요한 인력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에 인증된 23개 신기술의 유효기간은 2022년 12월 30일부터 최대 3년이며, 농식품부는 혁신제품 지정 추천을 통한 공공조달 연계, 농식품연구개발사업 선정 시 가점 부여 등으로 인증업체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증된 신기술의 세부정보 및 신기술인증제도와 관련된 사항은 ‘농림식품신기술인증제 누리집(
www.newat.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2023년도 상반기 신기술인증 신청·접수는 2023년 2월에 시행할 예정이다.

이연숙 농식품부 과학기술정책과장은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디지털전환 가속화 및 탄소중립 실현 등을 뒷받침할 신기술을 지속 발굴하여 혁신기술이 농업 미래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