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3대 영양소 중 가장 중요한 영양소 ‘단백질’

  • (2022-05-19 16:46)

▷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가장 중요한 영양소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백질일 것이다. 단백질은 무척 중요해서 이름에도 그런 의미가 들어 있다. 단백질은 영어로 ‘protein(프로틴)’이라고 하는데, ‘중요한 것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proteios’에서 유래됐다.


우리 몸을 만드는 성분
단백질은 도대체 왜 중요할까? 그 이유는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단백질은 우리 몸을 만드는 성분이다. 근육이나 내장, 뼈와 피부 등이 주로 단백질로 이뤄져 있다. 그래서 몸이 계속 자라나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단백질 섭취가 특히 중요하다.

우리 몸에서는 각종 화학반응이 끊임없이 일어나는데
, 단백질은 세포 내에서 화학반응의 촉매 역할을 한다. 화학반응은 생물체를 구성하는 모든 물질을 합성하고 생물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작용이다. 단백질은 이 모든 화학반응이 적절한 시기와 체내의 적합한 기관에서 이루어지도록 조절한다.

생물체 내에서의 화학반응 속도를 조절하는 촉매를 효소라고 하는데
, 효소는 거의 단백질로 되어 있다. 생물체 내의 화학반응 종류는 무수히 많은데 각각의 반응마다 촉매작용을 일으키는 효소는 모두 다르다. 따라서 효소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단백질 종류가 많기 때문에 무수한 효소류를 담당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효소 기능만 보더라도 단백질이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제 기능을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단백질의 기능
단백질은 면역 항체를 구성하는 기능이 있다. 일반적으로 척추동물은 자기 몸에 있는 단백질과 다른 이질단백질을 외부로부터 흡수하면 체내의 항체 단백질을 이질단백질(항원)과 결합시킨 후, 항원을 파괴 또는 침전시켜 제거한다. 또한 이질단백질 종류에 따라 각각의 항원에 작용하는 특정한 항체를 생성한다. 이렇게 항체를 만들어 항원을 없앰으로써 생물의 본래 개체성을 지속시키는 현상이 면역이며, 면역에서의 모든 항체는 단백질이다. 단백질을 섭취한 경우, 소화기관에서 소화효소가 작용하여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소화한다. 이 역시 음식물로 흡수된 이질단백질을 체내에 유입시키지 않고 먼저 아미노산으로 분해한 다음, 이 아미노산을 세포 내에 보내서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로 합성하는 것이다.

단백질은 살아있는 세포에서 수분 다음으로 풍부하게 존재하므로 식이를 통해 체내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규칙적으로 공급해주는 일로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다
. 하지만 단백질을 과잉섭취하면 골다공증, 결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 신장에 부담을 주므로 당뇨나 신장병 환자의 경우 조심해야 한다.

반면
, 단백질이 부족하면 저단백혈증을 일으키고, 성장발육이 활발하지 못하게 된다. 성인의 경우 점차 체중이 감소되고, 여러 가지 소화기관의 질환, 발열, , 간장질환, 신장질환, 출혈성 질환이 일어나기 쉽다. 빈혈증, 피로, 부종, 병에 대한 저항력 감퇴 등을 일으키며, 두통, 신경통, 정신작업 능력저하, 성욕감퇴 등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 멜라루카인터내셔날코리아()_프로플렉스 단백질
멜라루카인터내셔날코리아가 새롭게 선보인 프로플렉스(PROFLEX) 단백질은 마셀라카제인, 분리유청단백, 농축유청단백 등 한 포에 22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소한 곡물맛으로 맛있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단백질 제품이다. 평소 식단으로 충분한 단백질 공급이 어려웠다면, 프로플렉스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보자. 낱개 포장으로 휴대가 편리하며, 물 또는 우유 200~240ml에 타서 섭취하면 된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