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크릴오일’ 개별인정형 획득으로 재도약 노린다 (2022-05-19)

건기식 인증 도전장 내민 에스디생명공학

일반 식품으로 알려지며 소비자의 외면을 받았던 크릴오일이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로 부활을 준비 중이다.

2018
혈관청소부’, ‘지방을 녹이는 오일등으로 불리며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국내에 크릴오일 열풍이 불었다. 당시 각종 매체는 크릴오일에 함유된 성분인 아스타잔틴이나 인지질의 효능·효과를 부각시키며 항산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홍보했다.

크릴오일에 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자
2019년부터는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크릴오일은 남극 바다에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새우는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이로 하고 깨끗한 바다에 살기 때문에 중금속 등 해양 오염이 비교적 적다고 알려지며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식약처, 건강기능식품협회 등이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라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며 인기가 주춤하기 시작했다. 20204월에는 건강기능식품처럼 크릴오일을 허위·과대광고한 홈쇼핑, 온라인 부당 광고 829건이 적발됐으며, 지난해 5월에는 크릴오일 100%로 표시한 4개 제품에 대두유 등이 섞여 있는 것이 확인돼 제품 신뢰도는 땅에 떨어졌다.

그러나 국내와 다르게 해외시장에서 코로나
19 이후 크릴과 같은 미세조류 관련 건강기능식품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 크릴오일 시장은 20153억 달러(3,807억 원)에서 매년 12.9% 상승해 올해는 7억 달러(8,88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크릴오일의 인기 하락은
2019년부터 크고 작은 업체들이 무분별하게 시장에 뛰어들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쏟아낸 것도 한몫했다.

지난
20206월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되는 크릴오일 제품을 조사해 항산화제인 에톡시퀸과 추출용매 등이 기준을 초과한 12개 제품을 적발하고, 9월부터 크릴오일 수입자가 스스로 안정성을 입증해야 수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검사명령을 시행했다.

이처럼 시장이 어수선하고 인기가 하락하는 와중에도 크릴오일의 부활을 위해 에스디생명공학은 조용하지만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 다른 업체들이 홈쇼핑, 온라인, 편의점 등으로 유통 채널 확대에만 몰두하고 있을 때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핵심을 짚은 것이다.

에스디생명공학은 국내에 크릴오일이 생소하던
2017년부터 자회사인 알파비앤에이치가 효소처리 크릴오일 제조공정과 관련된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2018년에는 해양과학기술진흥원 R&D 사업 1, 한국산업기술진흥원(산업통상자원부) 사업 1건을 수주해 본격적인 크릴오일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그리고 2019년 에스디생명공학은 알파비앤에이치를 흡수합병하며 효소처리 크릴오일을 이용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에스디생명공학이 타깃으로 진행하고 있는 개별인정형 기능성은
혈중중성지방 개선이다. 이와 함께 지난 4CJ웰케어와 해양과학기술진흥원 R&D 사업을 신규로 수주해 전립선 기능 개선기능성을 추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에서 분할해 신규 설립된 CJ웰케어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 관계자는
현재 세명대학교에서 진행 중인 혈중중성지방 개선 인체적용시험 결과는 올해 7~8월 정도에 확보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식약처에 10월에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자격 요건 검토를 신청하고 12월까지 심사 접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전립선 기능 개선도 올해 7~8월에 인체적용시험을 시작해 2023년 하반기면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탈모증상 완화와 피부미용에 관한 인체적용시험도 완료해 앞으로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원료로도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