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애터미 전담 배송 확대한다 (2022-04-08 10:45)


애터미(주)(대표이사 박한길, 김대현, 최승곤)가 라스트마일(물류창고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단계)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애터미는 지난해 12월, 제주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 전담 배송을 점차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전담 배송은 택배 배송 차량에 애터미 회원들의 물량만 싣고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전담 배송 확대를 위해 애터미는 전국에 3개 풀필먼트 센터 및 13개 전담 배송 터미널을 운영할 계획이며, 일차적으로 자사 회원에게 안정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친환경 배송 등 새로운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유통 패러다임의 변화
최근 유통업계의 화두는 배송이다. 예전엔 제품의 경쟁력이 전부였다면, 코로나 팬데믹으로 더욱 확대된 온라인 유통으로 인해 배송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유통기 업은 앞다퉈 라스트마일(Last Mile)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물류는 소비자에게 배송할 제품들이 화물 터미널에 모이는 집화단계와 모인 제품을 분류하는 분류 단계, 그리고 분류된 제품을 물류센터에 보내는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배송된다.

소비자에게 배송되는 단계인 라스트마일에서 소요되는 비용은 전체 물류비용 중 53%를 차지 한다고 한다. 이 구간은 소비자와의 직접 만남이 이루어지는 단계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에 대한 빅데이터 확보는 물론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직접적인 만족도가 발생하는 지점이다. 유통업계가 라스트마일에 집중하는 것은 무엇보다 유통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가격과 제품 경쟁력을 넘어 배송이야말로 마지막 순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가 된 것이다.

업계 최초 전담 배송 시행
애터미는 지난해 12월부터 제주도에서 전담 배송제를 시범 시행했다. 전담 배송이란 애터미가 회원에게 발송하는 제품만 배송하는 전용 택배 차량을 이용한 배송제도다. 애터미 관계자는 “제품이 고객의 손안에 전달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더 편리하고 정교한 배송을 실현하려는 노력”이라며 “애터미에 최적화된 배송을 구축함으로써 배송 품질과 속도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을 통해 이커머스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에서의 전담 배송 시행 결과 익일 배송률은 79.9%에서 98.2%로 향상되었으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배송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일반 배송에서 필수인 ‘간선 상하차’ 단계가 생략되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한 직접 상차로 인한 효과다. 이뿐만 아니라 전용택배 서비스라는 점에서 회원 대상 배송 서비스의 품질향상으로 회원 및 소비자의 만족도가 크게 상승했다. 또한, 배송 차량의 애터미 로고 래핑 및 배송 기사 유니폼 착용 등으로 인한 광고효과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지역에서의 시범 운영 성공으로 애터미는 지난 3월 31일부터 배송 차량 126대와 간선 차량 10대를 투입, 전국에서 전담 배송을 시작했다. 먼저, 부산, 울산, 대구, 광주, 대전 등 5개 광역시와 주변 10개 시가 대상이며, 오는 5월 2일부터는 서울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하는 서울권 전담 배송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애터미에 따르면 서울권 물량은 전체 물량의 15.4%다. 서울권 전담 배송을 위해 애터미는 4개의 터미널과 지방권 8개 터미널 등 13개 터미널을 운영하고 총 70대의 배송 차량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전담 배송제를 통해 애터미는 주소지 오류, 수취인 부재 도서산간 지역등 물리적 사유를 제외한 100% 익일 배송률 달성과 파손으로 인한 배송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애터미 관계자는 “애터미의 전담 배송제는 회원만족도 제고를 넘어 브랜드 광고 및 친환경 효과가 수반되는 물류의 완성”이라며 “절대품질 절대가격의 라스트마일을 구축함으로써 회원 여러분의 성공에 보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