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신분 상승을 원한다면 좋은 책을 읽어라

<공자님께 배우는 네트워크 마케팅 성공 키워드123>

  • (2022-01-28 09:56)


者曰, 中人以上, 可以語上也, 中人以下, 不可以語上也 
(자왈, 중인이상, 가이어상야, 중인이하, 불가이어상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중산층 이상에게는 심오한 이야기를 할 수 있으나, 중산층 이하에게는 심오한 이야기를 할 수가 없다.


중산층이라 함은 경제적으로나 지적으로나 평균을 웃도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그런 사람에게는 수준 높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대화할 수 있지만, 그보다 아래쪽의 사람에게는 그런 이야기는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대화가 안 되고, 말이 통하지 않으며, 말귀를 못 알아먹는 상황이지요. 

공자의 지적 오만이 드러나는 부분일 수도 있고, 오죽 답답했으면 이런 말을 남겼을까 싶기도 합니다. 왜 그렇게 배우고 익히라고 닦달한 것인지 알 만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점 중 하나는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하기도 힘든데 독서까지 하라니 말도 안 되는 것 같습니다만, 지속적인 독서는 사람의 품격을 높여 줍니다. 좋은 책을 읽고, 익히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지적으로 세련되어집니다.

미국에 가서 살면 어쩔 수 없이 영어를 하게 되는 것처럼 독서가 생활화되면 원하지 않더라도 지적 수준은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학벌이나 경제력은 인간의 품격과는 별 상관이 없는 부수적입니다. 공자께서도 어린 시절에는 소년 노동자로 온갖 허드렛일과 천한 일을 가리지 않고 했습니다. 그저 스스로 배우고 익혀 실천한 결과 공자가 되었고 성인으로 추앙받기에 이르렀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직업적인 공부는 어린 시절에 끝이 나지만 인간의 품격을 높이는 공부는 죽는 날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읽고 읽다 보면 형이상학적인 이야기마저 귀에 들어오는 날이 올 것입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