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기능식품도 의약품처럼 지원한다 (2021-12-16 17:26)

정부 R&D 전주기 밀착지원 추진

정부가 건강기능식품을 차세대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지난 12월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신기술·신제품 개발 촉진과 고도화로 건강기능식품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식약처-중기부 건강기능식품 기술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11%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지만, 세계시장 점유율은 2%의 저조한 수준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인해 글로벌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R&D 투자 등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식약처와 중기부는 건강기능식품 연구과제의 사전검토 단계부터 인체적용시험까지 R&D 전주기 밀착지원을 추진한다. R&D 초기 기획단계부터 안전 규제 기준의 적합성, 제품화 가능성을 진단 평가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방향 설정 지원, 인허가 관련 컨설팅, 교육 실시 등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뿐만 아니라 사업화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식약처 이승용 식품안전정책국장은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 중소기업에 올바른 규제 서비스를 제공해 연구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양 부처 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영준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도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산업도 지속 성장추세”라며 “부처 간 적극적으로 협업해 건강기능식품 기술개발 제품의 사업화 성과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원료부터 제품화까지 통합 관리
지난 7월부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안전하고 우수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가 신속하게 개발되어 기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원료개발부터 제품화까지 전 주기에 걸친 맞춤형 기술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지원 내용은 ▲원료의 표준화(제조공정, 지표성분 설정 및 시험법 등) ▲안전성 평가(섭취량 평가, 독성시험 등) ▲기능성 평가(인체적용시험 등) 등이다.

기술 수준 분석은 총 3단계로, 1단계(연구기획), 2단계(기전연구)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영상회의와 유선 상담을 하고, 3단계(인체적용시험 설계 등)는 모둠 토의 등 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가별 수출 절차와 인허가·통관절차 등 해외동향을 안내하고 해외건강기능 식품 관련 법령 번역본 등도 제공한다.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도 지난 12월 15일부터 GMP(우수건강관리식품제조기준)와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통합 관리 범용 모델을 배포하며 지원에 나섰다.

GMP, HACCP 통합 관리 모델은 최종 편집 후 기업의 애로사항 경감을 위해 산업 전반에 배포될 수 있도록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한국식품산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이미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과 고부가가치산업임을 고려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서 열악한 자금난과 규제 대응 미흡 등의 사유로 R&D 수행뿐만 아니라 사업화에 필요한 기능성 인정 등 신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체 관계자들은 신제품 개발에 보통 5년~10년이 걸리고, 약 7억 원~15억 원의 비용이 소요됨에도 최근 5년간 신규 원료 인정 비율이 22%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올해 초 더불어민주당 바이오헬스본부 활동 보고 및 정책 과제 발표회에 참석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권석형 회장은 “우리 업계는 국내 천연물 등을 이용한 세계 유일의 기능성 원료 연구·개발에 힘써왔지만 오랜 연구 기간과 높은 비용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구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