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무궁화의 무궁한 ‘美’의 비밀을 파헤친 SD 요원 (2021-07-30 09:13)

암호명: 무궁화 프로젝트


(주)에스디플랫폼(회장 박설웅)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로지앤로샤’의 핵심 성분인 무궁화. 무궁한 생명력을 피워내는 영원한 꽃 무궁화에는 숨겨진 비밀이 많다. 이에 에스디생명공학은 첨단 바이오 기술을 이용해 무궁화의 무궁한 아름다움의 비밀을 파헤치는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SD의 무궁화 프로젝트
예로부터 한방에서 소염, 항균의 약용식물로 사용됐던 우리나라의 國花 무궁화. 그렇지만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무궁화를 이용한 다양한 생리활성 연구가 미흡하고 사용 부위도 제한적이다. 특히 생활 속에 적용 가능한 기능성 화장품 또는 식품 등의 원료로서 개발 가능한 연구 결과는 거의 없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에스디생명공학은 무궁화의 다양한 효능을 밝히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그 가치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자 ‘무궁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무궁한 생명력을 피워내는 영원한 꽃이자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무궁화. 에스디생명공학만의 첨단 바이오 기술로 무궁화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선도하고 무궁한 아름다움의 비밀을 풀어가고 있다.


전문농가 확보 및 신품종 개발

에스디생명공학은 무궁화의 표준화된 원재료 확보를 위해 토지 임대, 묘목 심기, 농약 살포, 제초 작업 등 삽목 및 유지 관리에 해당하는 용역을 국내산 무궁화 전문 재배 농가인 장호농원과 지난 2017년 9월 위탁 계약을 완료했다. 충남 논산시에 소재한 장호농원은 3만 평이 넘는 규모를 자랑한다. 153품종에 달하는 무궁화를 재배하고 있으며, 국가기관 및 대기업에 납품하고 있는 장호농원에서 엄격한 품질관리 감독을 통해 안전하고 일정한 품질을 보증한 무궁화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다.



또, 고유 신품종 개발을 위해 ‘무궁화와 나리연구소’와 신품종 개발 및 기술 자문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해 아름답고 효능이 우수한 에스디생명공학만의 무궁화 신품종 ‘자명, 태원순자, 심백, 진선’ 4종을 확보했다.

이렇게 확보한 무궁화는 친환경&바이오 공법을 통해 안전한 원료로 개발된다. 에스디생명공학의 무궁화 원재료는 잔류농약 총 320종과 스테로이드 총 39종이 불검출되어 안전한 원료임을 확인했다.

무궁화의 학명은 히비스커스다. 전 세계적으로 히비스커스에 해당하는 식물은 약 250종이 있으며, 대표 식물로는 로젤, 부용, 하와이 무궁화, 무궁화, 케냐프 등이 있다. 이 중 에스디생명공학에서는 국내산 히비스커스인 무궁화의 우수성을 연구 개발을 통해 입증했고, 우수한 무궁화 제품도 출시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효소 및 발효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추출 기술로 피부 흡수성을 증가했고 유효성분의 안정화 기술, 줄기세포의 성장인자 증폭 기술, 무궁화 유효성분의 극대화 기술 등을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효능·효과 지표를 완성했다.


SD가 밝혀낸 무궁화의 다양한 효능효과
무궁화추출물은 피부를 탄탄하게 구성해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분해하는 효소 생성을 억제해주며, 진피조직의 70%를 차지하는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켜주어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주름 발생을 예방해주는 데 효과적이다. 또, 인체 유래세포에 무궁화추출물 처리 시 피부 천연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이 증가돼 ▲보습효과가 있음을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이밖에 활성산소 소거능을 증가시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 효과, 피부 재생효과, 피부 진정 효과, 피부 톤 개선 효과 등 피부 항노화 효과가 있다.

무궁화추출물을 식품으로 적용했을 때에도 유용한 효과가 있다. 알코올성 간독성 실험에서 간세포 보호 활성 증가, 활성산소 감소, LDH수치 감소 등으로 알코올에 의한 간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억제해 준다는 것을 알아냈으며, 비알코올성 간독성 실험에서도 간세포 생존률 증가, 활성산소 감소, 항산화 효소 증가, 지방 감소 등 간세포 보호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또, 무궁화추출물이 ▲간 건강 개선뿐만 아니라 호흡기 건강에도 효과적임을 밝혀냈다.

에스디생명공학이 연구한 무궁화의 놀라운 효능효과는 논문, 특허, 원료등재, 수상 등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현재 국제 과학기술논문인 SCI급 논문에 2건 등재됐으며, 국내 한국미용학회지에도 논문이 등재됐다. 또, 한국식품과학지에는 현재 투고한 상태다. 특허는 국내에서 6건, 중국에서 1건 총 7건을 취득했고, 추가로 8건이 현재 출원되어 있다. 그리고 2018년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 2019년 서울국제발명대회 은상, 2019년 과학기술대상 장관표창 등의 상을 수상했다.

무궁화의 연구개발 성과는 국제화장품원료집(INCI)에 총 8건이 등재되는 놀라운 성과로 이어졌다. 미국화장품협회 산하 국제화장품원료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결정되는 만큼 공신력 있는 원료 선택의 국제 기준이자 지표이다.

에스디생명공학이 무궁화를 적용한 첫 번째 화장품 브랜드가 바로 ‘로지앤로샤’이다. 클렌징, 기초케어, 자외선차단으로 구성된 토탈 스킨케어 제품이 15품목, 베이스&포인트 메이크업이 20품목, 총 35품목으로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까지 구성되어있다.

무궁화의 뛰어난 자생력을 통해 보다 진보된 뷰티 솔루션을 지향하는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로지앤로샤는 에스디플랫폼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