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사설> 경영자가 곧 기업이다 (2021-07-29)

다단계판매업계에서의 성공은 어떤 회사를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제품과 보상플랜 등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성공을 위한 요소들이지만 제품과 보상플랜이 회사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앞설 수는 없다.

여기에서 회사를 선택한다는 말은 곧 창업주 또는 경영자를 선택한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사람을 안다는 것은 회사를 안다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일이어서, 회사 선택의 오류로 인해 수년 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사라져 버린 사례가 허다하다.

새로운 회사를 찾는 판매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회사의 재정상태다. 자금난을 겪는 기업이 오래 가기란 힘들다는 것을 그들이 먼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자주 오류가 발생한다. 사주가 돈이 많다고 해서 정확하고 건실하게 경영한다고는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업과 경영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럴 때 필요한 것인 바로 이력서다. 그 사람이 걸어온 길, 그 기업이 걸어온 길을 보면 그들이 가려고 하는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잘못 살아온 사람과, 잘못 운영된 회사가 내가 선택하는 바로 그 순간부터 선량해지고 우량해질 리는 없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착각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고려한백과 아미코젠퍼시픽, 에스디플랫폼이 업계의 실적과는 상관없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그 기업들이 걸어온 길이 뚜렷하고, 그 연장선상에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전망하고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한백은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보여준 놀라운 성과와 업계의 발전을 위해 공헌한 이력이 가장 분명한 기업이다. 설립 이후 지금까지 전문경영인을 교체하지 않은 점만 봐도 고려한백이라는 사명(社命)에서 풍기는 느낌과 다르지 않은 뚝심과 의리의 기업이라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아미코젠은 유전자 진화 기술을 바탕으로 특수효소, 헬스케어, 단백질 정제 레진 사업 등 4차산업혁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오 기업이다.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해 미국, 유럽 및 아시아 시장에 수출하는 K바이오의 첨병이기도 하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생산기지를 설립하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2008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스킨케어 관련 수십 건의 특허를 취득해온 화장품 전문 바이오기업이다. 해외시장에서의 반응도 고무적이라 K뷰티의 첨병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기업이다. 코로나19가 2년째 기승을 부리면서 다단계판매원들은 집단 멘붕에 빠진 상태다. 당국의 일관성 없는 거리두기 조치가 오락가락하는 동안 심각한 타격을 입은 사람들 중에는 사행성 사업으로 빨려 들어간 사례가 적지 않다.

기업에도 판매원에게도 위기는 오게 돼 있다. 코로나19가 없었던 시절에도 위기는 있었고, 지금의 전염병 상황에서 오히려 기회를 잡은 기업도 있고 사람도 있다. 다단계판매에서의 성공의 기반이 회사와 경영자라면 고려한백과 아미코젠퍼시픽, 에스디플랫폼이 지나온 길과 그 길에서의 성과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기술과 자본을 함께 가진 기업이라면 당장의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