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원조 슈퍼푸드 ‘알로에’가 돌아왔다 (2021-04-08 16:57)

항바이러스 효과? 봇물터진 출시 경쟁

돌고도는 건기식 트렌드①

알로에는 우리 국민들이 처음 접해본 건강기능식품의 원조라 할 수 있다. 1980년대 국내에서 알로에가 대량 재배되기 시작했는데, 초창기에는 피부 미용제품이 대부분이었다. 실제로 1980~90년대를 기억하는 세대라면 집에서 어머니, 누나가 알로에를 잘라서 얼굴에 붙이고 있던 모습이 기억날 것이다. 이후 여러 약리 작용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등으로 분야를 넓혔다.

그렇지만 알로에는 여전히 화장품의 이미지가 강했다. 지난해 식약처가 발표한 2019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알로에 겔’은 333억 원으로 품목별 매출 비중에서 10위에 간신히 턱걸이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연구 결과를 통해 알로에의 면역력 증강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가 다시 급상승하고 있다. 알로에에 함유돼 있는 아세틸레이티드만난이 면역다당체로 불리며 면역력에 대한 기능성이 재조명받고 있는 것. 

사실 알로에의 해독작용은 고대 로마시대에도 유명했다. 로마 황제 네로의 주치의 디오스 코리데스는 저서인 ‘그리스본초’에 “알로에는 수렴작용이 있고, 잠을 촉진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배를 편한하게 하고, 위를 정화한다. 건조된 알로에를 분말로 해서 상처위에 뿌리면 상처를 아물게 한다. 또 종기나 성기의 궤양에도 좋고, 어린이의 포피가 터진데를 아물게 한다”고 기록했다.

이런 사실은 현대 과학으로 입증되고 있다. 충북대 약학대 이종길 교수 연구팀은 ‘면역조절작용’ 논문을 통해 알로에가 대식세포의 활성화, 수지상세포의 활성화, 면역세포의 수와 NK세포 기능 강화를 통해 면역력을 증강시킨다고 밝혔다. 알로에의 다당체는 면역세포 생성을 촉진시키고 면역세포가 서로 잘 활동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에 잘 대항할 수 있는 힘을 더해준다.


유럽 알로에 명가 ‘LR헬스&뷰티’도 국내 상륙
최근 알로에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시험보고서가 발표되자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알로에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만 39~70세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알로에 섭취·비섭취군 연구를 진행한 결과 백신을 맞아도 항체 생성이 잘 되지 않는 고연령층(평균나이 59세)에서 항체 생성이 촉진되는 효능을 확인했다.

이처럼 알로에의 항바이러스 효과 대한 보고서까지 발표되자, 직판업체들도 알로에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은 유럽을 대표하는 36년 전통의 알로에 명가 독일 웰니스 기업 LR헬스&뷰티다. 지난해 11월 한국에 진출해 3월부터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론칭한 LR헬스&뷰티는 국내에 12종의 알로에 주력 제품을 선보였다.

▷ 유럽 알로에 명가로 불리는 독일의 LR헬스&뷰티가 지난 3월 부터 국내에서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했다.

이들 제품은 국제 알로에 과학 심의 위원회(IASC)에서 재배부터 완제품까지 품질과 순도를 인증받은 알로에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독일 내 최첨단 자체 생산설비의 시스템을 통해 완성된다. 우수한 제품력 덕에 원재료로 연간 1만 2,000톤 규모의 알로에를 수급할 정도로 유럽 시장 내, ‘알로에 명가’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특히, LR헬스&뷰티의 건강기능식품 전문브랜드 라이프탁(LIFETAKT) 제품은 알로에 속살(필렛)과 껍질 사이에서 쓴맛을 내는 알로인 성분을 100% 제거한 ‘알로인 프리(Aloin-free)’ 기술과 최상의 성분배합비율로 구현해 낸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어 온 가족 면역관리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라이프탁을 대표하는 제품으로는 하루 3번 마시는 것만으로도 몸속 면역체계 관리강화에 도움을 주는 알로에 베라 겔 ‘허니 테이스트’와 ‘레몬 앤 진저 테이스트’ 2종이 있다.

국내 업체 중에는 김정문알로에가 지난해 출시한 건강기능식품 ‘장면역N K알로에’가 눈길을 끈다. 출시 4달 만에 누적 판매량 40만 포를 돌파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웅진식품도 지난 2월 ‘알로에겔 면역젤리’를 출시했다. 식약처 인정 3중 기능성 원료인 알로에겔을 가공해 스틱 젤리 타입으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3월에는 일동제약이 ‘일동 알로에 면역플러스’를 선보이며 시장에 뛰어들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