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사업자 자정 노력 없으면 변화도 없어

  • (2021-04-08 16:52)

언택트 마케팅이 강조되며 빠르게 디지털 마케팅을 도입해 어느 때보다 온라인 상에서 판매원들의 활발한 비즈니스 활동을 엿볼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온라인이라는 가상의 공간과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제한적인 사업 여건 등으로 인해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얼룩져가는 온라인 사업 활동
최근 업계에서는 온라인 재판매 행위를 한 사업자를 회원자격 박탈 또는 일정 기간 자격 중지라는 중징계 소식이 이어졌다. 이는 일부 사업자들이 온라인 재판매만 전문으로 하는 유통업자와 결탁해 이들로부터 제품가의 상당 부분을 제공 받아 제품을 공급한 것에서 비롯됐다.

이러한 행위는 사업자에게 당장의 수익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시장 가격 질서의 붕괴는 물론 업계의 근간이 무너질 수 있다. 이 때문에 회사는 자사 브랜드 가치 제고는 물론 건전하게 사업을 하는 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자체 윤리강령으로 온라인 재판매 행위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있다.

온라인 재판매 행위뿐만 아니라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한 사업자들의 리크루팅 방법도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다단계판매원 모집’이라는 목적을 밝히지 않고 ‘무료체험’, ‘요리강습’ 등의 타이틀로 플랫폼 이용자들로부터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는 방문판매법에 저촉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면 사업에 제약이 있는 만큼 급격히 늘어난 사업자들의 SNS 공간에는 허위·과장 광고도 넘쳐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소규모 미팅을 진행하면서 촬영한 사진에는 대부분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업계 전체 이미지 실추와 함께 방역 당국으로부터 더욱 강한 제재로 이어질 수 있다.


△무법천지 온라인, 회사만으로는 한계
이처럼 사업자들의 그릇된 사업 방식으로 온라인은 점차 무법천지가 되고 있다. 이들 문제점은 분명 코로나19 이전에도 있었지만,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회사들은 늘어나는 사업자들의 SNS 활동 때문에 매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지만, 전체를 다 확인할 수 없다. 주기적인 교육도 홈페이지 또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알리고 있지만, 이를 사업자가 확인했는지는 알 수 없다.

A사 관계자는 “분명 한계점이 있다. 전 직원이 모두 동원된다고 해도 전체를 확인할 수 없다. 아무리 공지해도 전 사업자를 관리하기가 힘들다”면서도 “그래도 아예 안 할 수 없어 주기적으로 안내 메일, 문자, 홈페이지 게재 등으로 온라인 상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사업설명회 또는 세미나에서 일정 시간을 할애해 참석한 회원들에게 건전한 사업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온라인으로 전할 수밖에 없어 제대로 전달이 되고 사업자들이 인지하고 있는지 여부는 확인이 불가하다.


△사업자 스스로 노력하는 모습 보여야
회사의 교육 및 공지, 자체 윤리강령만으로는 온라인에서 사업자들의 그릇된 사업 활동을 바로잡기 힘들다. 즉, 사업자 스스로 자정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지속되는 문제점을 바로잡을 수 없다.

사업자의 자정 노력이 필요한 때에 지난 4월 1일 업계에서는 최초로 사업자로 구성된 감시단이 발족됐다. 지쿱의 사업자 9명은 올바른 사업문화 정착을 위해 ‘지쿠퍼 폴리스’를 발족했다. 이들은 불법 피라미드 업체, 과대·과장 광고 및 강의, 고액의 불법적인 후원수당 프로모션, 온라인 재판매 행위, 유사수신 및 불법 코인사업 등을 조사하고 신고하는 역할을 맡았다. 또, 사내 다른 사업자에게 월 1회 불법, 반윤리적 사업행위 방지 교육도 시행한다.

업계는 사업자들로 구성된 감시단의 발족을 반기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솔직히 직원들보다 필드를 직접 뛰는 사업자들이 더 불법적인 요소들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이들이 직접 나서서 불법 업체를 신고하고 다른 사업자들에게 예방 교육까지 한다는 것은 업계를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한 움직임이다”라며 “앞으로 많은 회사와 사업자가 동참한다면 분명 업계가 지향하는 클린 비즈니스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