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 자세교정 억지로 하지마라 (2021-02-05)

바른자세를 갖기위해 의식적으로 자세를 바르게 하곤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세를 바로 잡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경우 많다. 그동안 잘못된 자세를 고치지 못했던 이유는 우리 몸의 메커니즘을 몰랐기 때문이다. 자세를 교정하려고 의식적으로 턱도 당겨보고, 벽에 대고 몇 십분씩 서보기도 하는데, 교정하려면 호흡부터 바꿔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얕은 호흡을 하고 있다. 항상 무의식적으로 숨 쉬고 있지만 호흡의 깊이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는다. 얕은 호흡이 우리 건강의 발목을 잡고 있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호흡이 얕아져서 많든 적든 산소 결핍상태에 있는 사람이 훨씬 많다. 호흡의 깊이가 인간의 생명력을 끌어올려 준다. 근육이 산소결핍을 일으키면 유연성이 떨어지고 경직되는데 이는 혈류를 악화시키고 몸을 차게 만들게 된다. 일반적으로 가슴을 부풀리는 것이 흉식호흡이고, 배를 부풀리는 것이 복식호흡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복식호흡을 배에 공기를 넣는 호흡법이라고 생각했다면 큰 착각이다. 배에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고, 공기가 들어가는 곳은 폐뿐이다. 흉식호흡과 복식호흡을 전혀 다른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다. 호흡은 흉식과 복식을 동시에 하는 전체호흡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얕은 호흡을 하지 말고 심호흡을 해야 한다. 심호흡을 하면 불안감이 없어지고 마음이 안정을 찾게 된다.

가슴을 펴고 등을 곧게 세우면 기분이 좋다. 하지만 장시간 지속되지는 않는다. 결국은 구부정한 자세가 더 편한건 사실이다. 나쁜 자세의 원인은 근육이 쇠약해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이 근력 부족으로 자세가 나빠지는 일은 거의 없다. 새우등이 되는 진짜 원인은 체중이 뼈에 바르게 실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람이 구부정한 새우등이 되는 것은 서 있을 때와 앉아 있을 때이고, 자고 있을 때는 새우등이 되지 않는다. 또 하나 새우등이 되지 않는 상태는 무릎으로 서 있을 때이다. 무릎으로 서면 등 근육이 쭉 펴지게 된다. 좋은 자세는 뼈가 자연스럽게 서 있는 상태이다. 결코 억지로 등 근육을 펴서 강제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무릎으로 서면 등 근육은 자연스럽게 펴지게 된다. 발바닥은 넓어 발끝부터 발뒤꿈치까지 원하는 곳에 체중을 실을 수 있다. 그런데 체중을 싣는 위치가 정강이의 굵은 뼈에서 벗어나면 자세가 흐트러지게 된다. 새우등인 사람의 무게중심은 정강이의 굵은 뼈가 아닌 발끝으로 더 기울어져 있다.

체중이 앞으로 실리면 우리 몸은 넘어지지 않으려고 허리를 뒤로 빼서 균형을 맞추게 된다. 그러면 상체가 ‘ㄱ’자 모양으로 굽으면서 앞으로 구부정한 자세가 되는 것이다.

체중을 발뒤꿈치에 싣는 자세가 더 합리적인 자세이고 새우등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새우등인 대부분의 사람은 발바닥 중심쯤에 체중을 싣고 있다.

잘못된 자세의 원인을 처음부터 고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엄지발가락쪽의 정강이의 굵은 뼈에 체중을 싣고, 발바닥 중심부나 발가락에 체중을 싣지 말고, 발뒤꿈치에 체중을 싣고 걸어 다니고, 앉을 때는 좌골에 체중을 싣는 것이다. 단지 이것만으로 지긋지긋한 새우등이 자동으로 고쳐질 수 있다. 뼈와 뼈를 잡고 있는 힘줄과 인대가 약해지면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힘줄과 인대가 약해지는 것은 체내의 독성으로 인해 나타나기 때문에 독성으로 작용하는 동물성지방, 고단백질,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음료수 등의 산성식품은 삼가고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야채 과일 등의 알카리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지방산, 커큐민이 함유된 강황, 유산균 등을 섭취하여 체질 개선이 되도록 해야 한다.

사람은 정신 상태에 맞춰서 자세를 바꾼다. 공부나 일을 할 때도 정신 상태에 따라 자세가 달라지는데, 진지하게 집중하고 있을 때와 지겨워하고 있을 때는 확연히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다. 바른 자세는 바른 정신을 갖기 위한 기본이다. ‘고작 자세가 뭐 대단한 영향을 주겠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으로 인생은 달라지게 된다.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 500세프로젝트, 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향기파동치유요법 아로마테라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