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겨울철 건강 복병, 혈관건강 예방이 최선

똑똑한 혈행관리 위한 건강식품 선택해야

  • (2021-01-22 10:22)

찬 공기에 온 몸이 오그라들고 어질어질할 정도로 한파(寒波)가 몰아치는 겨울철이다. 강추위에 노출되면 급격한 혈관 수축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혈관계 질환에 걸리기 십상이다. 이 때문에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장갑과 털모자, 목도리, 마스크 등으로 추위에 민감한 신체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다.

물론, 코로나19로 마스크는 생활의 필수품이 됐지만, 다른 방한용 장비들은 선택사항이라 강추위를 견디기 위한 현명한 착용이 필요하다. 특히, 머리와 귀는 체온이 가장 잘 빠져나가는 신체 부위로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 30% 하락할 수 있다. 게다가 피부가 얇은 목 부위는 추위에도 민감하지만 체감온도가 1도 가량 떨어져도 저체온증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번거로워도 겨울에는 이들 부위를 보호하는 방한용 장비를 휴대하는 것이 좋다.


날씨에 민감한 ‘고혈압’ 각별한 관리 필요
겨울철 체온 유지 방법들은 사실 혈압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 우리 몸의 원활한 혈류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혈압이란 피의 일정한 흐름을 위한 일정한 압력이다. 계절과 생활패턴  속에서 혈압의 리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혈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것이 고혈압인데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이상 징후가 느껴지거나 신체검사 등을 통해 발견되곤 한다. 목덜미 부근이 뻐근하거나 두통이나 어지러움, 피로감, 숨이 차거나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있다면 서둘러서 병원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을 느꼈다면 이미 고혈압의 상당부분이 진행된 것으로 이를 회복시키는데 상당한 기간과 관리가 필요해 진다.

겨울철에는 피부와 가까운 혈관이 추위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는데 이렇게 되면 좁아진 혈관을 흐르는 혈류량이 느려져 혈압이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방한용품 착용과 함께 평소 혈관 건강을 위한 예방이 필요하다.


식습관 개선, 운동 통한 예방에 힘써야
침묵의 살인마로도 불리는 혈관계 질환은 평소 스트레스나 피로 등의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에서 간과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이완됐다 급격히 수축하기에 여름보다 겨울에 50% 더 많이 발생한다.

혈압과 혈류는 필요충분 조건이기 때문에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손상이나 장애가 발생되면, 심장에 무리가 생겨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심근경색, 신부전증, 뇌졸중, 뇌출혈 등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심근경색 환자 수는 11만 8,872명이다. 2015년 8만 8,996명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40대 미만 연령대는 전체 환자의 1.8%밖에 안 되지만, 40대부터 발병하기 시작해 주로 50대 이후 장년층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평소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건강식단을 통해 혈관에 축적되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류를 방해하는 요소를 개선하고 내 몸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영하로 떨어지는 날씨로 야외 대신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찬물보다 미온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내 몸의 혈관 지키는 모나콜린K.은행잎추출물
우리 몸은 피의 흐름을 통해 좋은 성분을 온 몸에 공급하고 노폐물은 실어 보내 처리해야 하는데 혈관벽에 노폐물이 축적되면 혈류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렇게 혈관벽에 쌓이는 노폐물과 지방을 없애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을 혈관 속에 축적시키는 나쁜 역할을 하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혈관 속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다시 간으로 가져와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 폴리옥타콜린

(주)에이필드(대표이사 이종현)의 ‘폴리옥타콜린’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 중 ‘모나콜린K’가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은행잎추출물은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보통 혈행개선이 필요한 중장년층과 기억력 감퇴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데 ‘R3 징코엑스’ 제품이 은행잎추출물을 주원료로한 제품이다.
▷ R3 징코엑스

이들 제품은 혈행관리를 통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 예방에 필요한 건강식품인 만큼, 거르지 말고 섭취하는 것이 추운겨울과 잘못된 생활패턴의 악순환 속에서 내 몸을 지키는 방법이 될 것이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