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주도권 경쟁 시작 (2020-12-24 09:28)

한국암웨이, 모노랩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 선보여

지난 7월 풀무원건강생활이 국내 첫 개인 맞춤형 건기식 브랜드 ‘퍼팩’을 선보인 이후 잠잠하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에 한국암웨이, 모노랩스, 빅썸 등이 구체적인 모습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은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실증특례 대상으로 선정됐다. 실증특례는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험하거나 검증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일정 기간 동안 제한된 구역에서 기존의 규제를 면제해 산업이나 기술의 신속한 출시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한 실증특례에는 모두 17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시범사업이 시작되자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인 곳은 풀무원건강생활이다. 풀무원생활건강은 지난 7월 국내 첫 개인 맞춤형 건기식 브랜드 ‘퍼팩’을 론칭하고 서울 방이동 올가홀푸드 매장에 숍인숍 매장을 오픈했다.

‘퍼팩’은 소비자가 최초 1회 방문 상담 후 온라인을 기반으로 매달 배송서비스로 건기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영양사와 상의해 본인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적정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퍼팩’ 개발을 위해 풀무원기술원의 핵심인력을 대거 투입하고, 외부 약사의 검증 절차를 거쳐 전문성을 강화하는 등 시장 선점을 위해 상당한 공을 들였다.


센터, 이마트, 약국에 각각 판매 거점 마련
한국암웨이는 1월 5일 ‘마이팩 바이 뉴트리라이트(이하 ‘마이팩’)’를 출시하며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한다.

‘마이팩’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에 참여한 한국암웨이가 약 8개월의 준비 끝에 선 보인 제품이다. ‘마이팩’ 서비스는 팩 구성, 현장 방문 후 제품 확인, 결제 및 수령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최초 주문 이후 동일 제품을 재 신청할 경우 현장 방문 없이 온라인 주문 및 배송이 가능하다. 맞춤형 제품 구성 후 현장 수령은 ‘마이팩 랩’에서 진행된다. 런칭 단계에서는 분당 ABC가 거점 역할을 담당하며, 이후 4개 지점을 추가 확보, 2년의 시범 사업 기간 동안 총 5개의 ABC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 한국암웨이 개인 맞춤형 건기 식 마이팩 바이 뉴트리라이트

암웨이 한국/일본 혁신&과학 임원인 조양희 부사장은 “개인 맞춤형 건기식은 이미 세계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추세다. 2025년까지 20조 원의 글로벌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며 “식약처와 적극 논의하며 규제 샌드박스 사업을 주도해온 암웨이는 기존 뉴트리라이트 브랜드 파워와 건기식 분야 노하우, 연구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소비자 편의성을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와 별도로 한국암웨이는 지난 10월 장내 미생물 분야 국내 스타트업 ‘HEM’(이하 에이치이엠)에 투자했다. 세계 건강기능식품 1위 브랜드인 뉴트리라이트를 보유한 암웨이는 에이치이엠이 보유한 장내 미생물 분석 분야 특허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중이다. 올해 2분기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판매하는 IT스타트업 모노랩스는 지난 12월 24일 이마트 성수점에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 ‘아이엠’ 1호 매장을 오픈했다. ‘아이엠’은 개인마다 다른 건강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만을 조합하고 이를 간편히 섭취할 수 있도록 1회 섭취량을 한 팩씩 개별 포장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아이엠’ 매장에서는 성별·나이·건강상태·라이프스타일 등에 관한 설문을 완료하면, 답변에 따라 AI가 추천하는 영양제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영양사 자격이 있는 상담사가 건강 상담을 진행해 고객별 최적화된 영양제 조합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마트는 성수점을 시작으로 올해 ‘아이엠’ 운영 점포를 6개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약국 모델 업체인 빅썸은 2월에 시범사업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약 100개 연계약국과 진행할 예정이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