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유전자·빅데이터와 결합하는 건기식 (2020-11-20 10:05)

기술력 앞세운 바이오벤처 시장 진출 러시

바이오벤처 기업들이 DTC 유전자 검사를 기반으로 활용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며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DTC(소비자직접의뢰) 유전자 검사는 소비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등으로 검사기관(기업)에 직접 의뢰할 수 있는 유전자 검사다. 집으로 배송된 검사 키트에 검체를 채취해 보내면 유전자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영양소, 운동, 피부, 모발, 식습관, 건강관리 등 개인 맞춤 건강코칭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정부에서는 비타민, 철분, 지방산 등 9종의 영양소 대사를 비롯해 식욕, 포만감, 맛 민감도 등의 식습관 특성, 혈당·혈압·체지방율 등 건강관리 영역, 알코올 대사 등 개인 특성, 운동 능력, 피부 등 총 56개 DTC 유전자 검사에 대해 기업별 평가(시범사업)를 거쳐 허용하고 있다.

이에 바이오벤처 기업들은 자체 DTC 유전자 검사 기술력을 활용해 차별화 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바이오벤처 기업들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이유는 신약개발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고 최근 코로나19로 관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최근 테라젠바이오는 DTC 유전자 검사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을 기업들과 제휴해 맞춤형 상품을 선보였다. 테라젠바이오가 유전자 검사를 통해 필요한 성분명을 제휴사에 전달하면 고객에게 최적화된 건강개선방안이 도출되는 방식이다.

여기에 지난달 23일 마크로젠, 디엔에이링크와 구성한 컨소시엄이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K-DNA)’의 최종 사업자로 선정, 이달부터 본격적인 유전자 데이터 분석에 나선다.

황태순 테라젠바이오 대표는 “이미 많은 기업에서 DTC 유전자 검사나 장내 미생물 검사 등을 활용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식단 등을 출시하고 있다”며 “유전자 검사 결과에 개인 건강 정보, 식습관 설문조사 등을 더해 분석하면, 소비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1월 13일 글로벌 유전체 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는 CJ제일제당과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한 포괄적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했다. EDGC의 유전체 빅데이터 알고리즘 개발 역량과 CJ제일제당의 건기식 R&D 노하우를 결합해 한국인 맞춤형 건기식 제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유전체 빅 데이터 기반의 건강기능식품 개발 ▲유전자 검사를 포함한 검사 서비스 제공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B2B, B2C 비즈니스에 공동 협력키로했다.

이민섭 EDGC 공동 대표는 “유전자를 기반으로 식품 등 여러 상품과 서비스에 유전체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제공한다는 것이 EDGC 유전체 비즈니스의 핵심”이라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최강자인 CJ제일제당과 적극 협력해 유전체 생태계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랩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장(腸)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맞춤형 유산균을 제공하는 ‘천랩 바이오틱스’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천랩 바이오틱스는 14만여 건의 국내외 휴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와 약 1만 건의 한국인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장 유형을 P형·B형·O형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 제품으로 구성했다. 소비자들은 앱·마이크로바이옴 검사·설문조사를 통해 자신의 장 유형에 맞는 유산균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최근 강남 3구에서 전체 매출의 20%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이른바 ‘강남유산균’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천랩 관계자는 “한국인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크게 프레보텔라가 풍부한 P형, 박테로이데스가 풍부한 B형, 장내 불균형이 발생한 O형 등 세 가지로 나뉜다”며 “천랩 바이오틱스는 각 유형별로 장 마이크로바이옴 건강지수를 높여주는 균주들을 배합한 ‘국내 최초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장 맞춤형 유산균’이라는 점 덕분에 ‘강남유산균’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