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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칼럼> 잘 깨지는 손톱 뼈 건강 적신호일 수 있다 (2020-10-08)

골다공증은 노인질환으로 인식돼 젊은 사람들의 관심 밖 문제가 되곤 하는데, 뼈 건강은 노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잘 깨지는 손톱은 뼈 건강의 적신호다, 뼈 골절은 대체로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젊은 층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엉덩이, 척추, 팔 등에서 일어나는 골절은 주로 65세 이상 분들에게 많다. 하지만 부상이 심각한 상태로 가지 않으려면 젊을 때부터 잘 다져야 한다. 뼈 건강은 나중에 신경 써도 될 문제가 아니라 누구에게나 당장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이다.

뼈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손톱이 잘 깨지면 뼈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다. 손톱의 단단한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예전보다 잘 깨진다면 건강 이상 신호라 생각할 수 있고, 뼈가 약해졌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아일랜드 연구팀이 여성건강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떨어진 사람이 뼈의 콜라겐 수치도 부족해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손톱이 쉽게 부러진다는 것은 뼈를 형성하는 칼슘이 부족하다는 의미로 불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식습관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단백질 섭취와 케일 브로콜리 등을 통해 칼슘 섭취량을 늘리고,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도록 햇볕을 쬐는 것도 중요하다. 요즘에는 콜라겐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흡수력을 높여 체내에서 콜라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잘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잇몸이 약해지는 사람들이 많은데 잇몸이 약해지는 것도 뼈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턱뼈는 치아를 지탱해주는 힘인데, 이 부위의 뼈가 약해지면 잇몸이 이를 단단하게 지지해주기 어려워진다. 심지어 치아가 빠질 수도 있는데, 잇몸이 약해졌다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등 구강 내 건강 적신호가 켜졌다면 뼈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특히 골다공증에 대한 가족력, 흡연, 장기간의 스테로이드제 사용, 칼슘 부족 등에 의해 잇몸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생활습관 등이 있었다면 변화를 줘서 예방 치유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손잡이를 돌리거나 문을 밀거나 당기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뼈가 약해졌다는 의미일 수 있다. 악력과 골밀도 사이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들이 있다. 근육이 약해졌거나 몸의 전반적인 균형이 무너졌을 때도 손잡이를 당기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땐 운동을 통해 몸의 균형과 근육을 기르고,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 고관절 운동범위, 유연성, 반사 신경, 체력 등을 향상시키면 약한 뼈 때문에 다칠 위험성이 줄어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많이 하는데 이로 인해 뼈 건강이 나빠지기도 한다. 최적의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을 공급하지 않으면서 하는 무리하게 식욕을 억제하면서 굶는 다이어트는 뼈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 그래서 무리하게 굶어가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삼가고 최적의 영양공급을 해주고, 산성식품을 삼가면서 몸에 독소를 제거하면서 시행하는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한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자몽, 말린 자두 등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골기질의 90%를 차지하는 콜라겐 성분은 여러 미네랄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콜라겐을 형성하려면 비타민C가 필요한데 비타민C는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를 해줘야 한다.

평상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야채 중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시금치가 좋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뼈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K를 충분히 섭취하면 고관절 골절을 줄이고 골밀도를 향상시키게 된다. 시금치는 칼슘이 풍부하고 마그네슘, 비타민C, 식물성 생리 활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도 들어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뼈 건강을 위해 칼슘제품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칼슘은 체내에 흡수율이 떨어지면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므로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데, 마그네슘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비타민D와 비타민C가 칼슘의 흡수에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에 칼슘제를 구입할 때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C, D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 500세프로젝트, 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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