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인삼, 16년 만에 ‘뼈 건강 개선’ 기능성 추가

인삼.홍삼 기능성분 함량 상한선 삭제…관련 제품 눈길

  • (2020-09-11 11:34)

농촌진흥청이 최근 인삼의 ‘뼈 건강 개선’ 효과를 입증하고,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등록했다고 밝히면서 인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이어 ‘뼈 건강 개선’이라는 고시형 기능성이 16년 만에 추가됐다. 이 같은 인삼의 기능이 추가로 밝혀지면서 그동안 품질경영을 앞세운 직접판매업계의 인삼 건강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수삼을 쪄서 말린 붉은 빛깔의 인삼인 홍삼 역시 덩달아 입방아에 오른다.


무궁무진한 인삼의 기능성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인삼 추출물을 섭취한 집단이 대조 집단에 비해 골 형성 지표(오스테오칼신) 함량 변화치는 11.6배, 칼슘 함량 변화치는 3배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토대로 인삼은 식약처로부터 뼈 건강 개선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이후 농촌진흥청은 인삼의 산업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식약처에 고시형 원료 전환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올해 4월 28일 ‘인삼의 뼈 건강을 건강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행정예고 했고, 7월 10일 자로 정식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추가 등록했다.

새로 등록한 고시형 원료는 진세노사이드(사포닌) Rg1과 Rb1을 합쳐 25mg을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참고로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에는 고시형과 개별인정형 두 가지가 있다. 기능성을 입증한 업체만이 제조 권한을 갖는 개별인정형과 달리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등록되면 규격과 기준에 맞춰 누구나 관련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명수 인삼특작부장은 “인삼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면 인삼 소비에도 크게 보탬이 될 것”이라며 “인삼의 기능성 연구에 매진해 또 다른 효능을 발굴하고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원료로 등록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식약처, 인삼.홍삼 기능성분 함량 상한선 삭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식품소재로 인삼이 큰 관심을 받는 중이다.

면역력은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이나 비정상적으로 변형된 세포들을 인식하고 제거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기능 개선에 좋은 것으로 인정받은 기능성 식품 원료는 인삼, 홍삼, 동충하초 주정추출물, 상황버섯 추출물 등 24종이 있다.

인삼과 인삼을 가공한 홍삼은 면역세포를 증가시키거나 그 기능을 조절해 면역 능력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았다.

인삼(백삼, 수삼 등) 뿌리에는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 효과가 있는 진세노사이드, 폴리페놀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다.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숙면이 도움이 되는데, 농촌진흥청은 실험을 통해 인삼이 스트레스를 해소해 불안감을 줄이고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는 점을 밝혔다.

실험 결과, 인삼 분말을 매일 3g씩 12주 동안 먹은 사람은 심리적 불안이 48.1% 감소하고 수면의 질이 13.6%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동휘 인삼특작이용팀장은 “인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면역세포가 제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해야 한다”며 “인삼 등의 약용작물은 면역력을 위한 보조요법으로 사용될 수 있고,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삼, 홍삼 등 기능성분 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범위가 설정된 기능성 원료 20종에 대해 제조기술 발전과 산업계 요구 등을 반영하여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범위를 확대하고자 기능성분 함량의 상한선을 삭제했다.

과거에는 인삼의 제조기준은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이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을 합하여 0.8∼34mg/g, 홍삼은 기능성분의 함량이 진세노사이드 Rg1, Rb1 및 Rg3를 합하여 2.5∼34mg/g 함유하고 있어야 했다. 하지만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에 따라 현재 인삼은 0.8mg/g 이상, 홍삼은 2.5mg/g 이상이 제조기준이다.




▲ 지쿱(주)_CK 밸런스 파워
100% 인삼만 사용한 제품으로, 바이오 컨버전 기술을 업그레이드 한 제너럴바이오의 MEBT(Multi-Enzymatic Biocon­version Technology)기술을 적용해 인삼 뿌리 속 효소 처리하여 좀더 흡수율을 강화한 인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다. 잔류 농약 320종, 중금속검사뿐만아니라 지쿱의 자체부설연구소를 통한 매회 로트별 품질검사로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만을 공급하고 있다.

▲ (유)매나테크 코리아_매나-C

면역력 증진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삼과 비타민C를 비롯해 부원료로 레몬버베나, 세이지(클레리분말), 페퍼민트의허브류 분말과 앰브로토스 복합물 등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국내산 고려인삼이 주원료로, 면역력 증진과 함께 피로개선에도 도움이 되도록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 고려인삼은 서양삼, 전칠삼에 비해 사포닌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그 조성 비율 또한 절묘하여 우수한 효능과 특성을 갖고 있다.


▲ (주)아미코젠퍼시픽_바이탈엑스이뮨

‘바이탈엑스이뮨’은 제품에 주원료로 사용된 홍삼 속 유효 성분인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의 기능성으로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삼 속 사포닌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는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꽃송이버섯분말, 인삼뿌리추출물, 마카추출분말, 캐롭분말 등의 부원료도 함유돼 있다.

▲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주)_시크릿 발효홍삼 본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추출.여과.농축한 뒤 복합균주를 이용해 자체 고안한 프리미엄 포뮬러에 발효시켰다. 홍삼을 발효시키면 장내 미생물의 사포닌 분해 과정 없이도 사포닌 대사산물 흡수가 용이하여 장내 미생물 환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홍삼의 유효기능을 누릴 수 있다.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개선, 기억력 향상,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준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