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꽁꽁 언 소비심리 할인행사로 녹여라”

프로모션 ‘신고‧고지’ 의무 불공정 지적도

  • (2020-09-11 09:26)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5개월째 0%대로, 저물가 지수를 이어가면서 유통업계가 고전하고 있다. 경제가 활력을 잃은 상황에서 코로나19 재확산과 긴 장마, 태풍 등의 악재까지 겹치며 소비심리가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다단계판매를 비롯한 유통업계는 할인행사 등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 보전에 나서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ABO(회원)들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고자 여러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일환으로 내년 2월까지 ‘자동이체 결제 타입 구매에 대한 추가 10% PV지급’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제품 구매 시 자동이체로 결제하면, 구매한 PV에 10%의 PV를 추가로 지급하는 프로모션이다.

지난 7월 전 제품 10% 할인 프로모션을 5일간 진행한 한국모린다의 조선영 지사장은 “판매원들의 반응이 뜨거워 프로모션을 한 주에는 다른 달보다 매출이 많이 나왔다”며 “할인행사가 아니더라도 판매원분들에게 매월 혜택을 드릴 수 있는 1+1, 사은품 증정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킨 코리아 역시 오는 9월 30일까지 가입한 신규회원에게 3개월 동안 매월 1만 5,000원의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이 밖에 복수의 업체들이 할인, 1+1 프로모션 등을 진행 중이다.

한편 백화점, 편의점, 쇼핑몰 등 다른 유통업계와 달리 다단계판매는 할인, 1+1(제품 1개 가격에 2개 판매) 행사를 진행하더라도 때에 따라 3개월 전 판매원들에게 알리거나 15일 전 관할 시‧도에 신고해야 한다.

특수판매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에 따르면 판매실적과 관계없이 불특정 다수의 판매원을 대상으로 제품 가격을 할인 판매하는 것은 후원수당에 포함되지 않아 관할 시‧도에 알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특정 판매원을 대상으로 하거나 목표 실적 등을 내세운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후원수당에 해당하고, 후원수당 산정 및 지급 기준이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방문판매법에 따라 15일 이전에 관할 시‧도에 신고해야 한다.

판매원 전원의 동의를 얻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 업체들은 통상 3개월 이전에 이를 고지하고 있다. 또 개별 통지를 할 수 없는 판매원이 있으면, 사보에 게재하거나 한 달 이상 홈페이지에 게시해야 한다.

법무법인 위민 한경수 변호사는 “특정한 직급, 판매실적 등에 상관없이 판매원 누구에게나 할인해 주는 프로모션은 후원수당에 포함이 안 된다”면서 “할인쿠폰, 포인트 등을 기존에 있던 판매원들에게는 지급하지 않고 신규회원 등 특정 판매원에게만 지급할 경우에는 후원수당에 포함돼 시‧도에 신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1+1 행사에 대해 “모든 판매원을 대상으로 제품 1개 가격에 2개를 판매하면서 동일한 PV를 주면 해당하지 않지만, PV 산정에 변경이 생겨 후원수당에도 영향을 미친다면 관할 시‧도에 신고해야 한다”고 설명했으며 PV‧BV 등을 추가로 지급하는 프로모션은 “모든 판매원에게 유리한 것이니까 즉시 시행할 수 있지만, 프로모션이 끝나면 불이익하게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모션 시행 이전에 시‧도에 미리 신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한 업체 대표는 “현재 여러 업체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데, 고지‧신고 의무는 모든 업체 관계자들이 말도 안 된다고 입을 모으는 사안”이라며 “3개월 전 고지하는 것 때문에 판매원분들이 3개월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프로모션 시작할 때 물건을 몰아서 구매하는 일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판매원분들에게 3개월 전에 알려야 하기 때문에 프로모션 계획을 아주 오래전부터 해야 된다. 당장 혜택을 드리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것”이라며 “업체 관계자 두 사람만 맞대도 나오는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보상플랜 변경시 신고‧고지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