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업계, 리치웨이 집단감염 불똥

정부‧지자체 “감염병에 취약한 직판업계 들여다보겠다”

  • (2020-06-11 18:39)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와 관련된 코로나19 연쇄감염이 지속되면서, 정부와 지자체가 방문‧다단계판매업체 등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나서고 있다. 리치웨이와 관련된 확진자 수는 지난 6월 2일 구로구 70대 남성이 최초 확진된 후 6월 10일 현재 93명으로 늘었고, 경기도 성남의 방문판매업체 엔비에스 파트너스, 구로구 중국동포교회 쉼터 등으로 전파되면서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도 나오고 있다. 


△ 교육장·회의장 등 ‘집합금지 명령’으로 사실상 폐쇄
정부는 방문판매를 포함한 직접판매 분야는 집합 교육, 홍보관 운영 등 대면접촉을 주된 영업 수단으로 하므로 감염병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6월 8일부터 6월 19일까지를 불법 방문판매업체 집중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다수가 모일 수 있는 교육장 등의 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지자체에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홍보관, 레크리에이션 등을 통해 구매를 유인하는 방문판매 활동을 집중 점검하도록 요청했고, 이 과정에서 불법 떴다방 등 노인층 대상 홍보 판매 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시정조치, 경찰 수사의뢰 등으로 엄정히 대응할 방침”이라며 “공정위에서 다단계판매를 점검하는 건 아니지만 직접판매업계 회의를 통해 방역수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8일 열린 직판업계 회의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직접판매공제조합,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등이 참석해 노인층 대상 집합 판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성과 소비자 피해 발생 가능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코로나19 추가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에 협조해달라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서울시, 경남, 울산시 등 각 지자체들도 방문판매업체, 다단계판매업체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나섰다.

다단계판매업체의 80%가 몰려 있는 서울시는 6월 8일 11시를 기점으로 다단계‧방문‧후원방문판매 분야의 교육장, 홍보관, 회의장 등의 집합시설에 집합금지 명령을 발령했다.

▷ 집합 시설에 관한 집합금지 명령서

‘감염병예방법’에 따르면 집합금지 명령은 흥행, 집회, 제례 또는 그 밖의 여러 사람(2명 이상)의 집합을 금지하는 것이다. 직접적인 영업금지 명령은 아니지만, 정상 영업이 불가능해 사실상 영업금지 조치와 같은 효력이 나타난다.

집합금지 명령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고발조치(300만 원 이하 벌금)되며,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명령을 위반한 영업주에게는 치료비, 방역비 등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여러 명이 모이지 말라는 건 법률적으로는 2인 이상 모이지 말라는 것이지만, 현장점검은 10인 이상 모일 수 있는 회의장, 교육장 등의 시설에 집합금지 명령서를 붙여 모이지 못하도록 진행하고 있다”며 “방역수칙을 준수할 경우 제품 주문, 청약철회 같은 일반적인 업무는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서울시 점검을 받은 모 업체 대표는 “조사관 2명이 방문해 교육장, 홍보관 등의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을 알리고 갔다”며 “사무실 전체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은 아니어서 다른 업무는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6월 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통해 “별도 명령 시까지 방문판매업체 상품설명회, 교육, 세미나, 레크리에이션 등 명칭을 불문하고 일명 홍보관이라고 불리는 집회를 금지하는 집합금지 명령을 발령한다”고 발표했다.

또 “다단계‧후원방문판매‧방문판매 사업자 등 3개 업종, 총 7,333개소 전 사업장을 방문해 방역수칙 준수 요청과 다중이 모이는 시설에 대한 점검도 병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리치웨이 집단 감염 확진자의 75%가 고령층이고, 이는 곧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사안이 심각하다”며 “홍보관 이용자 대부분이 고령자이고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하게 장시간 머문다는 점을 감안할 때 홍보관이 감염병 확산에 새로운 뇌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서울시는 리치웨이처럼 무등록 불법 영업장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만큼 자치구, 특별사법경찰단과 함께 무등록 업체에 대해 강력한 단속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 6월 10일 현재까지 경기도로부터 특별한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서울시의 방역지침에 따라 대비하고 있다. 이 밖에 경상남도, 부산, 울산, 인천(연수구-방문판매 집합금지, 남동구) 등은 방문‧다단계판매업체의 방역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 코로나19 장기화, 현재로선 ‘온라인’
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영업에 차질을 빚으면서 온라인을 접목한 체계적인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온라인 시스템이 정착된 기업은 비대면 마케팅을 내세워 코로나19 대응에 전반적으로 선방했지만, 뒤늦게 이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경우 도입 초기인 만큼 이에 따른 부작용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판매원 연령층이 대부분 중장년으로 구성된 기업은 젊은층에 비해 SNS, 라이브 스트리밍 등의 온라인 콘텐츠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데다, 단체 화상 미팅은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게 해당 업체 관계자들의 하소연이다.

실제로 한국암웨이와 뉴스킨 코리아와 같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온라인 시스템이 일찌감치 자리를 잡은 기업은 매출 변동이 거의 없었던 반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은 준비 기간이 짧았던 탓에 상대적으로 고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암웨이 관계자는 “온라인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답일 수는 없겠지만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응책이라 생각된다”며 “코로나19 이전에 온라인이 오프라인이 보충 역할을 했다면, 현재는 주가 온라인이고 부가 오프라인이 됐다”고 말했다.

한국암웨이는 현재 경기도 분당 ABC센터에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를 마련해 주기적인 콘텐츠를 회원에게 공유하고 있다. 오는 7월에는 24시간 라이브 방송을 활성화할 예정이며, 카카오톡을 이용한 24시간 챗봇 상담도 시행할 예정이다.

뉴스킨 코리아도 본사 5층에 자체 스튜디오를 구성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뉴스킨 코리아 관계자는 “처음 화상 미팅을 시행하면서 고령층 판매원들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차차 적응해 현재 다들 무리 없이 이용하고 있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도 활용하고 있다”며 “결국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대비책은 온라인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적극적인 활용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갈수록 업계가 더 힘들어지는 것 같다. 온라인 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활용하는 데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그래도 현재는 온라인 외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김선호, 두영준 기자 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