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우려에 업계 ‘빨간불’ (2020-06-04 16:01)

‘소규모 모임’ 새로운 감염 창구로…지자체 현장점검 나서

이태원 클럽‧부천 물류센터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이하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다단계판매업계에서도 세미나, 교육 등을 잇달아 취소하거나 비즈니스 센터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

각종 모임이 새로운 감염 창구로 지목되고 있는 데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역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만큼 추가 확산을 방지하겠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일부 업체에서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은 채 단체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제2의 신천지 사태의 진원지가 다단계판매가 될 수 있다며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신규 확진자 49명 중 48명이 수도권
6월 3일 0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만 1,590명이다. 지난 5월 24일 10명대에 머물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27일 40명에서 28일 79명으로 크게 늘었고, 최근에는 30∼40명대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6월 3일 신규 확진자 49명 중 48명이 서울, 인천, 경기 등에서 발생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이 집중되는 사례가 계속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다단계판매업체에서는 이 같은 확산 추세에 따라 대비에 나서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전국 ABC(암웨이 비즈니스 센터)의 교육장 오픈을 검토 중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6월 30일까지 계속 중단하기로 했다. 회사 측은 지난 2월 말부터 교육장, 비즈룸, 체험시설 등 다수가 밀집할 수 있는 시설을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한 바 있다.

뉴스킨코리아 역시 한 달여 만에 운영을 재개한 서울·부천의 라이브 센터의 운영을 부천은 5월 28일, 서울은 29일부터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공지사항을 통해 “10인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교육과 행사를 자제하여 온라인‧서면 교육 등으로 대체해 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를 회원들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영리빙은 연례 가장 큰 행사인 인터내셔널 글로벌 컨벤션(International Global Convention)을 6월 17일부터 20일까지 영리빙 역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 서울시, 6월 12일까지 다단계업체 현장점검
이 밖에도 대부분의 업체들이 지난 4월 중순경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명대에 머무는 등 확산 추세가 다소 사그라들자 100∼300여 명 규모의 단체행사를 계획했지만 대부분 취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를 취소한 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세가 잠잠해진 것 같아 오프라인 행사를 준비했는데, 이태원 클럽, 물류센터발 코로나19 발생 이후 상황이 심각해져 취소했다”며 “장소 대관료 등 비용손실이 발생했지만, 행사하다 확진자라도 나오면 업계 전체에 민폐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판매원들이 그룹별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방역지침이 제대로 준수되고 있는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들은 행사 도중 대부분 마스크를 턱에 걸치거나 아예 벗고, 일정 거리를 두지 않는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다단계판매업체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5월 29일부터 6월 12일까지 서울에 등록된 다단계판매업체를 대상으로 방역지침 준수 여부 등을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점검내용은 교육‧설명회 시 ▲‘생활속 거리두기’ 이행 여부 ▲교육시설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 확인서 배포 및 작성 안내 ▲기타 법률 금지 행위 등이다.

서울시가 현장점검에 나선 첫날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폐쇄된 밀집공간에서 많은 근로자가 일하는 관내 콜센터나 물류센터, 다단계판매점의 방역상황을 철저히 점검해 더 이상의 지역감염 확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6월 3일 현재 138개 다단계판매업체 중 110개(약 80%) 업체가 서울에 집중돼 있으며, 이 중 70개 업체가 강남구에 있다.

이 밖에도 경기도는 “10명 이상이 부득이하게 교육 등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 사전에 도 측에 연락을 취해야 한다”며 “사전에 연락이 없는 집합교육 또는 집단홍보를 진행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법적으로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국이 시국인 만큼 되도록 여러 사람이 모이는 모임의 경우 비대면을 통해 진행해달라”며 “부득이하게 모임을 가질 경우 거리를 두거나, 참여자 규모를 줄이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다단계판매업체의 행사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날에는 그나마 불식됐던 부정적 인식에 불을 지피게 될 것이고 업계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혐오감도 얹어질 수 있다”며 “여러 모임이 산발적 감염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당분간은 온라인 등을 활용해 비대면 영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