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SNS마케팅? “체험기 함부로 올리지 마세요” (2020-05-15 09:38)

경험담 ‘문제 없다’ 생각하는 사업자 많아

코로나19로 인해 직판업계의 사업설명회, 세미나, 미팅 등의 단체활동이 잠정 중단돼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사업자들이 SNS를 통한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의 제품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문제는 표시광고법 등 해당 법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SNS를 통해 제품홍보에 나설 때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제품을 사용한 체험기(후기)나 사업설명회를 그대로 동영상으로 찍어 올리는 경우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허위·과대광고 모니터링을 살펴보면 지난해 11월 모 건강기능식품업체의 크릴오일 제품을 섭취하고 SNS에 후기를 올렸다가 적발된 사례가 있다. 제품 자체는 식약처가 인정한 원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 제품 섭취 이전과 이후의 모습을 게재하고, ‘#다이어트 후기’, ‘진짜 170에 53키로에서 45키로로 전신하신 분이세요’라는 문구를 올려 식약처로부터 ‘식품 등 표시광고법 제8조(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행위의 금지)’ 위반으로 업체 영업정지 처벌을 받았다.

화장품의 경우 지난해 부작용, 허위·과대광고로 법정 공방이 벌어진 일명 ‘임블리’ 사태가 대표적이다. 부건에프엔씨의 브랜드 ‘임블리’에서 판매하는 ‘블리블리’ 화장품은 소비자들이 부작용을 호소하며 손해배상을 청구했지만, 패소했다.

그러나 임지현 전 상무가 자신의 SNS를 통해 자사 브랜드 화장품을 전문 지식 없이 허위·과대광고한 것에 대해 식약처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임 전 상무는 자신의 SNS에 화장품을 직접 사용한 체험기(후기)를 집중적으로 올렸다.


식약처, 효과·효능 남기는 자체가 허위·과대광고
사실 건강기능식품이나 화장품은 SNS를 통해 입소문처럼 퍼지는 일명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효과가 높은 제품군이다. 이로 인해 업체들은 바이럴 마케팅을 쉽게 포기하지 못한다. 실시간으로 고객의 반응을 살필 수 있고, 직접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사람을 직접 만나는 대면 마케팅이 힘들어진 만큼 업체뿐만 아니라 사업자들도 자연스럽게 SNS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은 사업자들이 SNS에 제일 쉽게 올릴 수 있는 것이 자신이 제품을 직접 사용한 후기를 올리는 것. 모 다단계 업체 사업자는 “내가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니 효과가 너무 좋아서 SNS에 사용 전과 후에 대한 후기를 올리고 있다”며 “다른 사람들을 현혹시키기 위해 가짜로 올리는 것도 아니고 내가 경험한 것을 올리는데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식약처의 입장은 다르다. 지난해부터 체험기, 후기 등 에 대한 허위·과대광고를 집중 단속하고 있다. 실제로 식약처는 지난해 후기, 체험기 1차 조사 대상으로 다이어트 식품, 탈모방지 샴푸, 미세먼지 마스크 등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솔직히 현실적인 한계로 SNS의 모든 허위·과대광고 모니터링은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그렇지만 지난해부터 후기나 체험기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만약 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싶다면 제품에 표시된 내용만 그대로 올리거나 얘기하라고 권유하고 싶다”며 “체험기나 후기를 자신이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제품을 사용하고 효과나 효능이 있다는 점을 남기는 자체가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