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직판업계 ‘마이크로바이옴’에 주목하다 (2020-04-10 10:15)

차세대 성장 산업 떠올라…식품·화장품 활용 집중

직판업계가 차세대 바이오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핵심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말로,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를 의미한다. 현재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에서 활발한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산업을 미래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1월 15일 ‘바이오헬스 핵심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기반을 제공하고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오가노이드 등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정부도 미래 고부가가치 핵심 사업으로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한 규제방안 개선에 돌입한 것이다.

최근 직판업계가 마이크로바이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주요 산업 활용 분야가 식품과 화장품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이크로바이옴은 식품 산업에 가장 먼저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건강기능식품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은 영양(Nutrition)과 약품(Pharmaceutical)의 중간적 개념인 ‘뉴트라슈티컬(Nutraceutical)’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화장품 시장의 경우 마이크로바이옴은 퍼스널케어 시장 내에서도 빠르게 큰 물결을 형성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트렌드와 맞물려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네이처리뷰 마이크로바이올로지(Nature Review Microbiology)에서는 건강한 피부와 건강하지 못한 피부를 대조·분석한 결과 건강한 피부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은 필수적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시장 선점 위한 신제품 출시 경쟁
업계에서 현재 마이크로바이옴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업체는 웅진릴리에뜨이다. 지난해 7월 웅진릴리에뜨는 국내 최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기관 한국의과학연구원이 출자한 연구기업인 ‘메가랩’과 사업 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기반으로 공동 제품개발은 물론 메가랩에서 장내 미생물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 ‘스마트 건강 코디네이터’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출시된 퍼펙트엠, 부스터엠 후속으로 5월에 유산균 제품과 화장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하반기에도 관련 신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앞으로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에 기반한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특화된 회사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매나테크 코리아는 마이크로바이옴 제품 라인업에 지난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마크로젠의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인 ‘마이크로브앤미(MICROBE & ME)’를 연계, 장내 환경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건강한 장내 미생물 환경을 위한 맞춤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글리코 뉴트리션 제품화에 성공해 면역력 분야의 강자로 자리매김한 매나테크의 기술력이 바이크로바이옴 산업과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올해 3분기 프로바이오틱스 균수와 균종을 업그레이드한 ‘지아이 프로밸런스’를 시작으로 장내 환경개선을 위한 제품, 효소를 배합한 건강기능식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퍼플유도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적용한 화장품 ‘지옴셀’을 선보인다. 미생물을 세포 노화 억제에 동원해 피부 속 유익균을 활성화시키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은 기존에 출시된 항노화 제품들과 차별화된 기술로 관심을 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화장품에 접목할 수 있는 특화된 기술을 찾다가 마이크로바이옴에 주목하게 됐다”며 “안전성과 기술력을 갖춘 제대로 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제품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