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다단계판매, 위기를 기회로…일시적 하락 딛고 반등 기대 (2020-04-03 09:25)

코로나19의 습격, 건물주도 임대료 못 받아 은행 빚 연체 속출

“실직자 받아줄 곳 다단계밖에 없어”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이하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패닉상태로 접어들었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유럽국가는 물론이고 미국마저 전 국민 외출 금지령을 내리면서 모든 산업에서 마이너스 성장이 예견되는 상황이다. 


△자영업 몰락, 실업대란 불 보듯
미국의 경우 이미 실업률이 30% 이상 치솟았고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20%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한국의 상황 또한 이와 다를 바 없어 공무원과 대기업, 금융업 종사자를 제외하면 중소기업과 외식업 등의 자영업은 공황상태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서는 하루에도 몇 차례씩 외출을 금지하라는 문자 폭탄을 쏟아낼 만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강력한 조치는 현금 흐름을 차단했고, 매출이 떨어진 자영업자들이 임대료를 내지 못하자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던 임대업자들까지도 은행 빚에 쫓기는 연쇄부도 현상이 빚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가뜩이나 불안하던 고용시장은 더 큰 충격에 휩싸였다. 자영업자들이 고전하면서 대량 실업이 발생하고 있고, 이 여파는 대리운전이나 택시, 화물운송, 농수산업에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한국전쟁을 뛰어넘는 위기상황이라던 1997년의 IMF 시절과 비교하면서 다단계판매업계의 비약적인 성장을 예견하는 역설적인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기 시작했다. 1997년 당시 대량으로 쏟아진 실업자들이 다단계판매로 몰리면서 전년 대비 약 20%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다.

IMF가 외화 고갈로 인한 위기였다는 사실을 반영해 다단계판매업계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국내 업체의 매출이 한국암웨이 등 해외업체의 매출을 추월하는 기현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최근 경기도 지역에서 다단계판매에 입문한 한 임대업자는 “점포 여섯 개에서 나오는 임대료로 생활해 왔는데 3월부터 세 개 점포에서 임대료를 낼 수 없다고 연락해 왔다. 아직 은행 대출도 남아 있는 상황이라 이자 갚고 나면 생활비도 모자랄 판”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단계판매는 꿈에도 생각을 안 해봤는데 사업설명을 들어보니까 지금 이 판국에는 할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 IMF때와는 차원이 다른 세계적 위기
외식업을 하다가 최근에 문을 닫고 다단계판매를 알아보는 중이라는 대구의 판매원도 “IMF 때는 노가다도 하고 택시도 하고, 하다못해 식당이라도 할 수 있었다”면서 “지금은 오히려 그쪽에서 더 많은 실업자들이 쏟아지는 형편이어서 그때와는 비교도 못 할 국가적 위기가 시작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찾아오는 손님을 기다려야 하는 일은 망할 수밖에 없으므로 하루라도 빨리 문을 닫는 게 손해를 덜 보는 일”이라며 “다단계판매는 능동적으로 고객을 찾아가는 일인 데다 이렇다 할 자본 없이 할 수 있어서 위기상황인 지금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 지방은행의 임원은 “IMF때는 수입업자들은 큰 타격을 입었지만 수출하는 사람들은 두 배 가까이 치솟은 환율 덕분에 떼돈을 벌던 시절이었다”고 돌아봤다. 또 “그때는 한국만의 위기였던데 반해 지금은 전 세계가 소비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어 장기화될 경우 중산층은 물론이고 일부 상류층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마스크와 손세정제 제조를 제외한 전 업종이 파국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현 상황이 IMF나 금융위기 당시와 마찬가지로 다단계판매에는 도약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안전한 직업 없어 미리 준비해야
업계의 한 전문가는 “장기적으로 본다면 큰 부자가 아닌 이상 이런 위기 상황에서 안전한 곳은 없다는 게 확인됐으므로, 안정적인 직업으로서 또는 큰돈 들이지 않는 부업으로서 다단계판매는 각광받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로 다단계판매업계는 IMF를 계기로 1조 원에 육박하는 전체 매출을 달성했고, 금융위기 당시에도 비약적인 발전을 보인 바 있다.

모 다단계업체의 임원은 “다단계판매가 비록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그다지 큰 자본이 들지 않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큰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쉽게 포기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그는 개인의 성향과 형편에 따라서 회사 선택을 잘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며 가입 전 충분히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 어떤 회사가 좋을까?
돈이 급하지 않다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한 발 한 발 진행할 수 있는 업체가 좋다. 생활필수품을 주력으로 하면서 묶음 판매를 요구하지 않는 암웨이, 하이리빙, 멜라루카를 권할 만하다. 특히 이들 업체는 세제류에서 뚜렷한 강세를 나타내고 있어 주부들의 접근이 용이하다는 평가.

좀 더 빨리 돈을 벌 수 있는 업체의 대부분은 묶음 판매를 의무화하고 있으므로 100만 원에서 200만 원 정도의 초도 물품을 구매해야 한다. 헬스트레이너, 의료계 종사자라면 유사나, 매나테크, 시너지, 리브퓨어 등 전통적인 건강식품 전문 업체가 어울린다.

그중에서도 다이어트에 좀 더 끌린다면 허벌라이프, 아이사제닉스도 권할 만한 업체다.


△ 바이러스 전염 걱정 없는 온라인 마케팅 유리
화장품에 관심이 있다면 뉴스킨, 카리스, 루안, 퍼플유가 좋다. 뉴스킨은 전통의 에이지락, 카리스는 르네셀, 루안은 몽니스, 퍼플유는 바오밥 화장품이라는 특화된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퍼플유는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전문가를 꿈꾸는 사람에게 금상첨화다. 인터넷 상에서 ‘온라인 여신’이라 불리는 회원으로부터 집중지도를 받으면서 직급을 성취할 수 있다고.

아로마테라피에 끌리는 사람이라면 도테라, 영리빙이 좋다. 도테라는 에센셜오일을 바탕으로 한 치약도 호평을 얻고 있어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치아건강을 타깃으로 한다면 검토해봐도 좋다.

불황에도 전염병이 창궐해도 소비할 수밖에 없는 제품인 생리대는 라라문과 본스타가 독보적이다. 라라문은 과거 한국 생리대 시장에서 선풍을 일으킨 바 있는 위나라이트가 전신이다. 위나라이트가 철수한 후 라라문이라는 브랜드로 중국에서 수입되어 라라코리아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본스타는 강원도 동해시에서 생리대 제조공장을 운영하는 엠뷰글로벌이 설립한 다단계 법인이다. 본스타의 경우 파라과이의 생리대 제조공장이 완공돼 글로벌 사업까지 노려볼 수 있다는 게 장점.

업계의 관계자들은 다단계판매가 불황기를 대비하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아무 회사나 무턱대고 들어갔다가는 돈을 벌기는 커녕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충고한다.

무엇보다 공제조합 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직접판매공제조합(www.macco.or.kr)과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www.kossa.or.kr)에 접속해 회원사찾기를 통해 조회하면 된다. 공제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다단계판매 영업을 할 경우 피해보상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 형사처벌될 수도 있으므로 분명하게 확인해야 한다.

불황을 틈탄 유사수신이나 금융피라미드, 해외직구 다단계, 인터넷다단계, 각종 코인, 토큰 등을 매개로한 불법피라미드가 창궐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들 아이템은 대부분 전산조직과 상위의 회원 공모한 사기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업체의 권유를 받을 경우 서울시민생사법경찰단 02-2133-8812으로 신고하면 된다.

 

권영오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