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사슴태반’ 유통조직 정부 단속에도 배짱 (2020-03-13 09:39)

“다단계업체로 이동해 합법 판매한다”… 회사 측 “사실무근”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사슴태반 줄기세포 제품을 국내에 유통하는 조직이 정부 단속 이후에도 여전히 활개 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다단계판매업체로 조직을 이동해 합법적 사업을 하겠다고 홍보하고 있으나, 해당 회사는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 “암세포 억제” 등 허위과대광고 심각
최근 사슴태반 줄기세포 제품을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조직은 이른바 ‘도플라’와 ‘디피헬스(DP Health)’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도플라를 유통하고 있는 조직은 그동안 서울, 인천, 광주 등지에서 세미나, 강의 등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까지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제품 성분을 설명하며 치매예방, 정력강화, 암세포 확산 억제,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과가 있는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

▷ 도플라 사업자 홍보 자료 중 일부

문제는 이들이 표방하는 사슴태반 줄기세포는 우리나라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했다는 점이다. 줄기세포가 포함돼 있으면 일반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이 섭취하는 식품에 줄기세포가 포함되면 무조건 기능성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식약처는 사슴태반 줄기세포의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줄기세포 관련 제품은 대부분 의약품이다.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은 기능성·안전성을 아예 인정받을 수 없어 당연히 관련 표현도 할 수 없다.

식품 등의 표시광고법에 따르면 누구든지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나 식품 등을 의약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등을 하면 안 된다.

한편 지난 1월 14일 관세청은 세관 통관이 불가한 사슴태반 줄기세포 캡슐제품을 휴대하고 몰래 들여오려던 밀수입자 175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해 해당 물품을 몰수한 바 있다. 당시 식약처는 “사슴태반 자체를 식품 원료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사슴태반 중 줄기세포와 같은 특정 성분을 분리‧여과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 ‘E사 조직 흡수설’ 회사 측 “계획 없다”
도플라를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조직 중 일부는 지난 3월 1일부터 다단계판매업체 E사로 조직을 이동해 해당 제품을 정식으로 들여올 준비를 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작년부터 활동했다는 이 조직의 한 리더는 “현재도 1통에 45만 원에 제품은 살 수 있다. 뉴질랜드에서 해외직구로 들여온 것”이라며 “3월 1일부터 E사로 이동해 레그 정리 작업을 진행하는 중이고, 이 회사를 통해 제품의 성분은 그대로, 케이스만 바꿔서 유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 E사 관계자는 “2월 말부터 그 소문이 돌아서 회사도 난감한 상황”이라며 “해당 조직과 접촉은 있었지만, 문제가 많아 받지 않았다. 이 조직의 제품을 본 적도 없고, 취급할 계획도 없다”고 못 박았다.

한편 또 다른 사슴태반 줄기세포 해외직구 조직 ‘디피헬스’ 역시 지난 2월부터 조금씩 세력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역시 국내에서 유통할 수 없는 사슴태반 줄기세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월 중순부터 시작해 극초기 단계다. 수당이 최대 78%까지 풀린다”며 사업자 모집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한 관계자는 “리웨이(RIWAY)가 조직 개편하고 이름을 바꿔서 다시 론칭한 것으로 안다. 리더 5명이 뉴질랜드에서 직구로 들여오는 형태”라며 “한국에서 할 수 없는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한국에 회사와 제조사 설립 이야기가 돌면서 사람들이 웅성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번 사안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조사를 해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여러 사안을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