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옥수수, “구강건강부터 항암까지” (2020-01-10)

다양한 효능에 관심 집중


식량 자급자족이 어려웠던 시기에 굶주림에서 벗어나기 위해 먹었던 구황작물(救荒作物)이 현대인들에게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옥수수는 구황작물에서 여름철 대표 간식으로, 현재는 건강식품으로 신분이 상승한 대표적인 작물이다. 특히 옥수수는 알갱이, 수염, 속대까지 어느 하나 허투루 버릴 수 없을 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풍부한 탄수화물·섬유질·항산화 물질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 등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특히 비타민B는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며,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옥수수는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나며, 알맹이가 꽉 차 있는 것이 좋다.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보통 겉껍질이 마르거나 옥수수 알맹이가 우윳빛에서 반투명하게 변해 가는 경우 옥수수 알이 딱딱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피해야 한다.

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쪄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속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찌면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쫀득한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먼저 찜통 안에 채반을 넣고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운다.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넣고 센 불로 20∼30분 정도 쪄서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떨어지고 알맹이도 딱딱해지므로 냉동실에 보관해야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재배환경과 노태환 과장은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조리과정도 쉬워 가정 건강식이나 간식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노란색 옥수수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 A와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이, 검은색과 자주색 옥수수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지방 함량이 적은 데다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한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된다. 게다가 소화와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는 장점도 있다.

옥수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linoleic acid)을 비롯해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비타민 B1, 비타민E 등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옥수수 수염은 몸의 부기를 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깨끗이 씻어 그늘에 말린 뒤 차로 끓여 마시면 손발이나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이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메이신(maysin) 성분도 들어있다. 이는 악성 콜레스테롤(LDL)을 줄여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억제해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구강 건강 관리해주는 ‘베타시토스테롤’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성분은 피토스테롤(phytosterols)의 일종으로 대부분의 식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베타시토스테롤과 관련해 옥수수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속대의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허물어진 치조골을 재건시켜 잇몸 속 기초를 단단하게 하고 파괴된 치주인대의 재생을 도와 치아의 비정상적인 흔들림을 막아준다. 또 잇몸 속 염증반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줘 잇몸 관리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며 시중에 판매되는 잇몸 약의 주요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옥수수 속대를 끓여 차로 마시거나 차갑게 해서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과 구내염 개선에 도움이 된다. 

일반인들이 간과하고 있지만, 구강 건강은 우리 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구강 내 치주질환 및 임플란트 주위 질환이 있는 경우 염증 및 세균이 혈류를 타고 몸속의 중요 장기에 침투하여 새로운 2차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심각한 전신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세균은 염증으로 열린 혈관을 타고 돌며 신체 각 부위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세균이 일으킨 염증의 산물이 전신을 돌며 병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또 우리가 세균을 삼켜 장에 도달한다면 장에서도 세균의 균형을 깨뜨리며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와우바이오텍- 더콘가글Q
더콘가글Q는 잇몸 건강에 좋은 옥수수수염 추출물과 녹차 추출물, 자일리톨, 감초, 홍삼 등 치아와 구강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원료와 전통의 녹차 양치 건강법에 착안하고, 현대적 제조기술로 만든 신개념의 구강 케어제다. 치아와 구강 건강에 치명적 해를 입히는 유해 균과 박테리아, 충치 유발 균을 배출시킴으로써 구강 건강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한다. 

더콘가글Q는 기존 제품들과는 다르게 구강 내 찌꺼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10∼15ml 정도를 입안에 머금고 30초에서 1분 정도 가글하면 제품이 입속 찌꺼기들을 흡착 및 응고한다. 

구강에는 유해균과 유익균이 공존하는데 이를 구별하지 않고 무작정 살균하면 구강 내 미생물총의 균형이 파괴된다. 시중에 출시된 기존의 구강 청결제는 대부분 화학성분 특히 알코올을 원료로 하는 제품이 대부분으로 이는 일시적인 해결일 뿐 충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며, 구강건조증 등 부작용 발생의 우려가 있다. 

더콘가글Q는 입안의 유해 균과 이물질을 격리시키는 기술을 통해 무너진 구강 문제의 근본 해결책을 마련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동영상배너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