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왜 둘이 같이 있어?…이색 ‘펀슈머’ 마케팅 (2019-11-15 10:50)

빙글빙글 세상 이야기


1인가구와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등장하면서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맛과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를 공략한 ‘펀슈머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펀슈머란 펀(Fun: 재미)과 컨슈머(Consumer: 소비자)의 합성어이다. 유통업계에서도 펀슈머들을 공략하기 위해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면서 흥미롭고 유쾌한 결과물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인 줄 알았네! 몰래 먹는 떡볶이
CU가 커피전문점 탐앤탐스와 손잡고 ‘몰래 먹기’ 콘셉트의 탐앤탐스 떡볶이를 지난 10월 31일 출시했다.

이 상품은 탐앤탐스 테이크아웃 컵에 떡볶이를 담아 마치 커피인 양 남몰래 먹는 펀슈머 제품이다. 최근 유행하는 이른바 ‘몰래 먹기’ 챌린지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개발했다.

CU 탐앤탐스 떡볶이는 로고부터 폰트까지 탐앤탐스 매장에서 사용하는 테이크아웃 컵의 디자인과 100% 일치해 외관상으로는 커피를 마시는 것처럼 보이지만, 뚜껑을 열면 국물 떡볶이가 담겨있는 반전 상품이다.

컵 내부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소재로 특별 제작해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렌지업이 가능하며 보온성이 좋아 마지막까지 따끈한 떡볶이를 즐길 수 있다. 이렇듯 CU가 SNS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상품을 출시하게 된 것은 최근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다 이들이 상품을 직접 이용하고 공유한 리뷰가 다른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BGF리테일 신선식품팀 박민정 MD는 “펀슈머, 가잼비(가격 대비 재미) 등 재미를 좇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상품의 맛과 품질은 기본, 재미가 상품 흥행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며 “CU가 펀슈머들의 즐거운 놀이터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별화 상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소주와 화장품의 만남
하이트진로는 과일탄산주 이슬톡톡과 네오팜의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리얼베리어와 공동 마케팅을 통해 2030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하이트진로는 네오팜과 함께 지난 10월 28일 ‘이슬톡톡X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2030 타깃 소비자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현장 소통을 통해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색 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네오팜은 2030 여성들 사이 인지도와 충성도가 높은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로, 브랜드간 시너지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슬톡톡X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리미티드 에디션’은 이슬톡톡 캔 디자인의 틴 케이스에 50ml 본품과 특별히 한정 제작된 콜라보레이션 전용잔으로 구성했다. 제품 전면에 이슬톡톡‘복순이’가 제품을 들고 있는 일러스트를 적용하는 등 복순이 캐릭터를 활용한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특별함을 더해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기분좋게 즐기는 과일탄산주 이슬톡톡이 스킨케어 브랜드와 함께 2030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됐다”며 “이슬톡톡은 앞으로도 타깃층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은 물론, 여러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 확대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돈벌라면’ 잡숴봐

편의점에서 잘 팔리는 PB(자체 상표) 용기면의 포장디자인이 광고 플랫폼으로 변신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삼성증권 네이버페이 투자 통장’ 제휴 상품(이하 제휴 상품)을 GS25 PB 용기면을 통해 광고한다고 밝혔다.

GS25는 4월 출시 이후 200만 개 이상 판매된 유어스인생라면의 상품명을 ‘돈벌라면’으로 변경하고 제휴 상품의 혜택 내용을 용기면에 디자인해 22만 개 한정 상품으로 지난 11월 7일부터 선보였다.

GS25는 단순히 용기면의 이름과 포장만 변경한 것이 아니라 용기면의 내용물을 업그레이드하고 재미있는 스토리까지 더했다.

기존 인생라면에는 건더기 스프와 분말 스프 총 2종의 스프가 들어 있었으나 돈벌라면에는 깊은 맛을 내는 스프 1종이 추가돼 총 3종의 스프가 별첨됐다. 스프의 이름도 국내주식건더기스프, 해외주식분말스프, 펀드별첨스프로 정해 ‘돈벌라면 분산투자 하라’는 메시지도 간접적으로 담았다.

권민균 GS25 용기면 담당 MD는 “디지털, 온라인 채널의 빠른 발전에 유통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며 “전에 없던 다양하고 새로운 개념의 제휴를 통해 변화에 대처하는 것을 뛰어 넘어 변화를 주도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스포츠와 식품의 앙상블
풀무원식품은 지난 7월 5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이글스와 협업한 신제품 ‘포기하지 마라탕면’의 론칭 행사 ‘풀무원 포기마라 Day’를 열었다. 포기하지 마라탕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非油湯) 건면 브랜드이다.

‘풀무원 포기마라 Day’는 한화이글스 팬들에게 포기하지 마라탕면에 담긴 “포기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한화이글스의 승리를 기원하기 위해 열렸다.

또 풀무원은 이날 11번가에서 ‘포기하지 마라탕면’ 단독 판매를 시작했다. 특히 포기하지 마라탕면 8봉지와 마구마구 피규어로 구성된 한정판 1,000세트는 판매 시작 100분 만에 모두 판매됐다. 이어 추가 준비한 2만 봉지도 4일 만에 조기 소진됐다. 2차 앵콜 판매도 9시간 만에 한정판 2,000세트(1만 6,000봉지)가 소진되어 ‘완판템’ 대열에 합류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포기하지 마라탕면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봉지를 돌파했다.

풀무원식품 생면식감 사업부 이기욱 PM(Product Manager)은 “정통 마라탕 맛을 구현한 생면식감 ‘포기하지 마라탕면’으로 앞으로도 비유탕 건면 시장 트렌드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