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젊음을 되찾아 주는 건강한 머릿결 (2019-08-09)


예전부터 동양 미인의 10대 조건에는 머리와 관련된 조건이 두 가지나 들어간다. 오발선빈(烏髮蟬鬢 흑단 같은 머리카락)과 운계무환(雲髻霧鬟 잘 꾸민 머리모양)이라며 눈, 코, 입 등 이목구비보다 더욱 우선시 된 미의 기준이 바로 머리 모양이다. 나이를 먹으면서 머리카락도 줄어들고 윤기도 시들어진다. 더 늦기 전에 두피•모발 관리로 젊음에 다시 한 걸음 다가서 보자.


조상들도 인정한 검고 아름다운 머릿결

검고 아름다운 머릿결은 동양에서 건강한 아름다움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고대 동양 미인의 10대 조건에 ‘오발선빈’과 ‘운계무환’이 괜히 들어가는 게 아니다.

오발선빈은 까마귀처럼 검은 머리와 매미 날개 같이 옅은 귀밑머리를 의미한다. 검은 머리라고 무조건 미인이 아니라 숱이 구름처럼 많아야 하며, 발끝에 닿을 정도로 길고, 윤기가 흐르고 은은한 향이 풍겨야 한다. 운계무환은 구름처럼 높게 튼 머리 스타일과 계, 환이라는 장식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후한(後漢)시대 문제의 황후가 아침에 머리를 빗다 갑자기 뱀이 나타나서 또아리를 트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어 머리 스타일을 바꿨는데 이후 동양 여인들의 유행이 됐다. 또한 옛날 사람들은 검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단순히 미(美)의 기준으로만 보지 않았다. 한의학에서는 머리카락의 성장이 신체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건강의 중요한 지표로 생각했다. 모발의 영양과 보호는 미용뿐만 아니라 몸을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인식했다.


현대인은 탈모가 두렵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것도 버겁다. 직장인들은 과로에 의한 스트레스, 학생들은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로 검고 풍성한 머릿결은 고사하고 매일 매일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며 눈물을 흘린다.

실제로 건강보험심평원의 통계에 따르면 탈모로 병원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3년 20만 5,000명에서 2017년 21만 5,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여성 탈모 환자의 비율도 45%에 이른다.

그동안 탈모는 중년 남성의 전유물이라 생각했지만 20대(21.9%), 30대(26.9%), 40대(22.1%) 순으로 2030세대 탈모 치료 인구가 전체의 약 49%를 차지하고 있다. 젊은 세대도 탈모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 탈모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취업 시장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거나 연애, 결혼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심할 경우 자존감 저하 및 대인기피증 등 2차 질환을 유발하고 있어 탈모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머릿결 지켜주는 생활습관

탈모가 시작되면 자연스레 정상으로 되돌아가기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평소에 제대로 된 모발•두피 관리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 두피라면 매일 저녁 머리를 감아 각질이나 피지를 제때 제거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모발을 완전히 말린 후에 잠자리에 들어야 유•수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탈모 투피는 심한 지성 또는 심한 건성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한 개의 모공에 한 개의 모발만 자라는 경우가 많고 빈 모공도 보인다. 이 경우 탈모의 원인이 되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강한 자극은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두피 마사지를 할 때도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머릿결을 원한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수면이 부족하면 신체 리듬이 불균형 해지고, 영양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고 탈모로 이어진다. 자외선이 강한 오후 12~3시에는 야외 운동을 자제하고 운동 후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건강한 머릿결 이건 어때!?


1.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주) 퓨어 솔트 퓨리파잉 헤어 & 스칼프 샴푸

제품 개봉하는 순간 사해 소금을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스킨케어 제품 중 입욕제를 제외하고 사해 소금 비율이 가장 높다. 기존 샴푸들이 두피 가려움과 비듬 관리, 모발 케어에 초점을 맞췄다면, 시크릿의 ‘퓨어 솔트 퓨리파잉 헤어 & 스칼프 샴푸’는 두피 케어 기능에 집중했다. 



2. (주)에스디플랫폼- 랩.더마틱™ 리스타트



피부 재건을 연구해 피부의 근원을 건강하게 만드는 헤어&바디 브랜드이다. 랩.더마틱™ 리스타트 샴푸&트리트먼트는 화학적 유해성분을 배제하여 온 가족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샴푸, 클렌징 등 대부분의 세정 제품에 들어가는 설페이트, 미네랄 오일 대신 자연에서 유래한 재료만으로 그 세정력을 구현해 냈다.


3. (주)에이필드- R1 헤어스마일 샴푸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해 만든 ‘자연유래계면활성제’를 사용, 피부와 눈에 매우 순한 제품이다. 인삼, 당근, 천궁, 상백피, 목단피 등 19가지 천연추출물을 배합했다. 특히 케라틴단백가수분해물의 수용액 성분인 하이드롤라이즈케라틴의 처방으로 모발의 손상된 큐티클 층을 보수해 촉촉함과 부드럽고 윤기 있는 트리트먼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4. (주)카리스-안티폴루셀 샴푸


가장 큰 특징은 모발 속 보이지 않는 노폐물까지 딥 클렌징 한다는 점이다. 안티폴루셀 성분이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두피를 보호, 모발 손상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 오레가노 추출물, 육계나무껍질 추출물, 인동덩굴 추출물, 토코페롤 등 천연 항균 성분이 두피를 깨끗히 해주며, 건조함 예방에 도움을 줘 윤기있는 모발을 만들어 준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동영상배너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