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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위장제품 유통사가 감시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온라인 유통업체 19개사와 협약식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7월 23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국내 온라인 유통 판매·중개업체 19개사와 ‘환경성 표시광고 온라인 감시(모니터링) 및 자율시정 참여업체 자발적 협약식’을 갖는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19개 유통 업체들은 온라인 시장에서 자사가 판매하거나 유통하는 제품의 환경성 표시·광고를 감시하게 된다.
주방용품, 욕실용품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생활밀착형 제품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친환경’ 등 환경성을 주장하고 있으나 근거가 없는 환경성 표시·광고 위반행위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위반행위가 발견될 경우 제조업체나 판매업체가 직접 해당 광고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하는 등 조치할 계획이다.
19개 업체는 공영쇼핑, 롯데쇼핑 e커머스, 롯데하이마트, 롯데홈쇼핑, 위메프, 이베이코리아, 인터파크, 케이티하이텔, 쿠팡, 티몬, 한화갤러리아,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홈플러스, CJ ENM, GS홈 쇼핑, NS홈쇼핑, SSG.COM, 11번가 등이다.
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업을 위한 환경성 표시·광고 지침서(가이드라인)를 확대 개발하고, 제조·판매·유통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교육을 연 10회 이상 실시한다.
소비자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시민단체와 협업하여 ‘환경성 표시·광고 바로알기’ 공모전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로 인해 어지럽혀진 시장 질서를 바로잡고 소비자 권익증진 및 건전한 친환경 제품 시장 형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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