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리웨이 사전영업 심각 사업자 과대광고 만연 (2019-06-28)

공제조합 “불법행위 많아 조합가입 안 돼”

식약처 “안전성 미확인, 섭취 주의해야”

사슴태반줄기세포를 주원료로 한 제품으로 국내에서 무등록다단계판매 영업을 하고 있는 리웨이(RIWAY)의 사전영업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업자들의 무분별한 과대광고가 인터넷, SNS 등에서 만연하고 있어 소비자피해 주의가 필요하다.

리웨이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체로 사슴태반줄기세포를 주원료로 한 단일 제품 ‘Purtier Placenta’(퍼티어 플라센타)라는 건강보조식품을 판매하는 업체이다. 국내에 처음 알려진 것은 8∼9년 전이었으나 당시에는 큰 이목을 끌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일부 국내 사업자가 싱가포르 본사에 코드를 넣고 해외직구 방식으로 제품을 구매해 판매하면서 급격히 사업이 확장됐다.

지난 5월 24일에는 서울 코엑스에서 싱가포르 본사 임원, 일본 지사장 등이 한국을 방문해 세미나를 갖기도 했다. 1,200명이 넘는 인원이 세미나에 참석한 이후 급격히 회원 수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웨이 사업을 하고 있는 A씨에 따르면 현재 한국 회원은 싱가포르 코드 1,000명, 말레이시아 코드 1,000명이 등록되어 있고 세미나 전후로 5,000명이 추가 등록했다.

빠른 시간에 이렇게 사람들이 몰린 이유로는 최대 95%에 해당하는 과도한 후원수당이 꼽히고 있다. 또, 가상화폐처럼 무형의 상품이 아닌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고 단일 제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판매하기 용이하다는 점도 들 수 있다. 불치의 병이나 각종 질병에 시달린 환자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과대광고 또한 한몫했다. 사업자들은 ‘Before&After’ 사진과 함께 당뇨, 결핵, 고 콜레스테롤, 관절염, 방광염, 전립선염, 화상, 항노화 등에 효과가 있는 만병통치약인 마냥 홍보하고 있다.

리웨이 사업자 A씨는 “이렇게 과하게 사람들이 몰릴지 몰랐다. 우리는 리웨이가 한국에 정식 경로로 들어와 합법적인 사업을 영위해 나가길 바랐다. 이에 본사 회장을 비롯해 임원진들과 계속해서 한국 지사 설립을 위해 방법을 강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일부 극성 회원들이 조직을 구축하는데 혈안이 되어 무분별한 과대광고와 함께 사전영업이 이뤄지게 된 것”이라며 본사가 한국 시장에 합법적으로 진출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실제로 리웨이는 양 조합에 공제계약 체결을 위한 상담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5월 24일 세미나 이후 6월 초 다시 한국을 방문한 본사 임직원이 양 조합을 방문했다. 직접판매공제조합 관계자는 “당시 기본 안내사항만 전달했으며, 상담 이후 어떤 회사인지 알아봤다”며 “알아보니 공제계약을 체결하기에는 결격 사유가 많아 자료 수집을 해놨지만 이후 다시 상담요청이 없는 상태이다”라고 전했다.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관계자도 “지난 6월 4일 싱가포르 임원과 상담을 진행했으나, 상담 이전에 사전영업 및 다수의 결격사유로 공제계약 체결이 불가함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다수의 민원과 불법피라미드 신고도 두 번이나 접수됐다”고 덧붙였다.

즉, 리웨이의 국내 다단계판매 영업은 사실상 불가하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임에도 한국 사업자들 사이에서는 ‘곧 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며, 일부 공제계약 체결 불발 소식을 접한 사업자들은 ‘해외직구로도 충분히 사업을 할 수 있는데 굳이 조합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식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현재 리웨이 사업자들은 보따리상 형식으로 일본에서 생산된 제품을 대량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해외직구로 건강보조식품 구매에 개수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리웨이가 어떠한 유통방식으로 국내에 들어올지 미지수지만 이런 형태로 제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수입식품 통관 목록에는 해당 제품이 없으며, 현재 심사 중이라고 해도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판매하는 것은 안 된다”며 “제품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선호 기자ezang5@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동영상배너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