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목요일 오후> 시간은 金이다 (2019-06-28)

‘시간은 金이다’는 말은 18세기 미국의 정치인이자 발명가, 계몽사상가인 ‘벤저민 프랭클린’이 한 말로 유명한 비유법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익히 알고 있는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초등학교 2학년 이었을 때 이 말을 처음 접하게 됐습니다. 가훈과 그 뜻을 적어오는 학교 숙제가 있었는데 그때 가훈으로 적어냈던 것이 ‘시간은 金이다’였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창시절 생활계획표를 작성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방학 때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평소 생활을 어떻게 할지 등을 미리 계획하고 실천에 옮기려는 의도로 작성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늘 어렸을 때부터 시간을 헛되이 소비하지 말고 유용하게 사용하라는 말씀을 듣고 자라지만 실제로 실천에 옮기는 경우는 드물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시간 관리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무려 38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최고의 명문 하버드대학에서는 신입생들과 MBA 수업에서 시간 관리를 가장 먼저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가장 많은 CEO와 세계적인 인재를 배출해낸 비결이기도 하는데요. 시간 관리가 성공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는 최단기간 내에 원하는 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는 목표의식 때문입니다.

우리 업계에서도 성공한 리더의 일상을 들어보면 시간 관리를 참 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국이 1일 생활권에 있다지만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가 필수일 것입니다. 무작정 밤낮없이 돌아다니는 것이 아닌 이동 경로와 이동시간, 미팅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분배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전달할 내용을 준비하는 것부터 시간 내 효과적인 내용 전달까지 미리 꼼꼼히 계획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한 리더는 국내는 물론 국외까지 빽빽한 일정이 최근 몇 년 동안 이어지고 있습니다. 늘 규칙적인 운동으로 개인의 체력관리와 함께 보통 2∼3개월 분 사전 일정을 잡아놓고 그에 맞춰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의도치 않는 일(교통사고나 자연 재해 등)이 있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초창기에는 불가피한 일정 취소가 있어다면 이후에는 임기응변을 발휘하고 현재는 혹시 모를 플랜B를 준비해 놓고 있다고 합니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 관리가 있었기에 현재 그 리더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받고 신임이 두터운 리더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 관리가 모두 동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각자의 방식에 맞춰 관리하기 때문에 모두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큰 맥락에서 동일한 부분은 분명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하버드대학의 시간 관리 강의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하버드대학에서는 시간 관리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하버드대학에서는 무엇이 나의 시간을 빼앗는지를 먼저 생각하게 합니다. 해야 할 일이 많으면 자신을 지치게 만들기 때문에 원래 목표와의 관련성을 살펴봐야 합니다. 또, 어떤 일이든 완벽할 수는 없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될대로 되라는 식의 자세가 필요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또, 성공하려면 목표가 뚜렷해야 합니다.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사용하는 마인드맵은 목표구체화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해야 할 중요한 6가지를 적어보고 순서대로 실행하면 시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의 비법은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이며, 이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기 자신뿐입니다. 성공여부는 시간을 대하는 태도인 ‘시간관념’에 달려 있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단기적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직장에서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은, 문제를 간소화 하고 간단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중요성과 시급성을 기준으로 업무를 분류하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적극적이고 좋은 업무태도는 업무 생산성이 높아서, 직장과 일상의 균형을 가져다줍니다. 생활에서 발생하는 가치 없는 일에서 벗어나야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로에 지친 관리자만큼 최악의 관리자는 없습니다. 때문에 절대 워커홀릭은 되지 말아야 합니다. 운동, 자기격려, 영양 보충 등을 통해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수면부족은 기억을 형성하는 신경, 행동 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밤샘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업무 중 감정충돌은 비효율을 가져오기 때문에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는 법도 반드시 배워둬야 합니다.

기본 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어쩌면 당연한 내용 같지만 하버드대학에서는 그만큼 시간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 때문에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굉장히 소중하게 생각하고 시간 분배 및 통제를 통해 효율을 높입니다. 늘 정해져 있는 업무 시간이어도 그 안에서 활용을 잘 한다면 분명 ‘金’보다 더 값진 것을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선호 기자ezang5@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동영상배너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