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정부 2030년까지 결핵 퇴치한다” (2019-05-28 00:00)

생애주기별 검진·예방·치료 지원 확대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결핵퇴치를 목표로 하는 ‘결핵 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매일 전국에서 약 72명의 결핵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있어 OECD 국가 중 여전히 결핵발생률이 가장 높아 질병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

 

이에 정부는 5월 23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대책은 ▲취약계층에 대한 결핵검진과 환자관리 지원을 강화해 사각영역 해소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통해 결핵 사전 예방·조기검진·치료성공을 위한 의료지원체계 강화 ▲생애주기별 결핵발생률을 낮추기 위한 범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대응 체계 구축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결핵발병 위험이 높은 노인 결핵의 조기발견을 강화키로 했다. 또 노숙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검진과 확진자 복약 환인 등 지역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외국인 대상 검진도 강화된다. 결핵 고위험국가 외국인 대상으로 비자 신청 및 국내 장기체류 시 검진을 강화하고 치료목적 단기 입국자 유입을 원천 차단할 예정이다.

 

그동안 결핵검진 사각지대에 있던 20~39세의 비정규직, 영세 사업자 등도 올해부터 건강검진대상에 포함된다. 건강검진 이후 결핵 소견이 나타나면 확진검사 비용, 기저질환자의 결핵 검진 비용을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로 지원된다.

 

잠복결핵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도록 검진대상이 확대된다. 현재 산후조리원,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아동복지시설, 의료기관 종사자 등인 검진대상에 교정시설 재소자, 기숙학원 종사자 등이 포함된다.

 

결핵환자와 접촉자에 대한 관리도 강화된다. 앞으로 전염성 결핵환자 중 영세 자영업, 일용직 등 취약계층의 필수 격리기간(2주)동안 관리를 강화하고 생활비 지원을 확대한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이번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통해 우리나라가 OECD 결핵발생 1위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결핵퇴치를 위해 인구 집단별, 취약 대상별 집중관리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