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정부, 바이오헬스 분야에 4조원 투자 (2019-05-23 00:00)

5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인허가 규제개선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국가 주력사업으로 선정하고 적극 지원키로 했다. 신약과 신의료기술 연구개발에 최대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2025년까지 R&D에 연간 4조원을 투자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5월 22일 충북 청주시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사업이며 미래 신성장 동력”이라며 “제약과 생명공학 산업이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시대가 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허청 등 관계부처 장관들이 참석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키로 했다.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 산업의 기술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출시 단계까지 전 주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5대 빅데이터 플랫폼, R&D 확대, 정책금융과 세제지원, 글로벌 수준 규제 합리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 제약·바이오기업의 신약 기술수출이 5조 3000억원을 기록해 2017년에 비해 4배 증가했고, 의약품·의료기기 등 수출은 144억 달러로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정부는 전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이 표적항암제 등 개인 맞춤형 치료기술 중심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기술 혁신의 핵심기반이 ‘데이터’라고 인식하고, 최대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유전체 정보, 의료이용·건강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인체정보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에 안전하게 보관, 환자 맞춤형 신약 연구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 중심병원’을 지정, 현재 병원별로 축적된 대규모 임상진료 데이터를 진환연구와 신약개발 등에 활용키로 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주요 병원들이 병원별로 보유한 진료 빅데이터는 외국의 국가 전체 인구규모(예 : 필란드 인구 556만명)보다 큰 규모이다.

 

특히 정부는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만큼 R&D 투자도 확대한다. 연간 2.6조원 수준인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정부 R&D 투자를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확대 추진한다.

 

이와 함께 블록버스터 국산 신약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총 15조원 규모로 조성중인 ‘스케일업 펀드’를 활용,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한다.

 

문 대통령은 “자금이 없어 기술 개발을 중단하는 일이 없게 정부가 바이오헬스 분야에 최대한 투자 하겠다”며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와 시설투자 비용에 대해서는 세제 혜택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