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기획> ‘디자인’은 중요한 승부수 (2019-04-12 10:17)

디자인 바꿔 매출 신장… 직접판매업계도 ‘들썩’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찾아오면서 세상은 쉽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유통업계도 마찬가지다. 차별화된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 경향이 확산되면서 품질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핵심적인 요소로 여겨진다. 


 

◇디자인 바꿔 매출 오른 사례도 
초기 산업시대의 산업인들과 미술가들은 산업제품에 미술적인 요소를 잘 응용하면 수출경쟁력이 높아지고 품질 또한 높아진다고 생각했다. 오늘날에도 인간의 생산활동에 필요한 도구와 생활제품을 기능적이고 미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기업의 혁신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실제로 디자인은 유통업체의 매출 신장의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오휘는 지난해부터 하이 주얼리(High Jewelry)의 아름다움과 스토리를 디자인에 담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디자인에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높인 덕에 ‘더 퍼스트 제너츄어’ 라인은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매출이 36% 증가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올해 1분기 총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가 증가했다. 특히 생수 제품 ‘석수’는 페트 제품 매출을 2배로 신장시켰다. 석수는 출시 37년 만에 사랑의 의미를 담은 물로 용기와 디자인을 탈바꿈하며 매출 성장에 일조했다는 평가다.

막걸리가 2030세대로부터 다시금 주목받는 이유도 디자인의 역할이 컸다. 이마트가 최근 3년간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막걸리가 2018년에 이어 2019년 1분기에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막걸리가 인기를 끌면서 16.6%라는 높은 매출 신장세를 보이더니 올 1분기에는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해 1분기 기준 주류 중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 막걸리가 젊은 감성과 고급화 전략을 앞세워 부활하고 있다(사진: 신세계그룹)

이마트 관계자는 “막걸리는 당초 투박한 맛과 패키지 때문에 기성세대가 즐기는 주류라는 인식이 강했다”며 “기존의 진부한 디자인에서 탈피해 다양한 색감을 활용한 감각적인 라벨을 부착하거나 도수를 낮추는 등 젊은 감성의 신제품을 선보이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화장품 전문제조 기업 한국콜마는 지난 3월 3D프린터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 개발에 성공했다. 이는 한국콜마와 3D프린터 전문 제조업체인 삼영기계가 전략적 제휴를 맺어 2년 여에 걸쳐 연구 개발한 결과물이다.

한국콜마는 디자인과 색상이 서로 안정하게 유지될 수 있는 화장품 조성물을 개발했고, 삼영기계는 고점성 소재를 정밀하게 3D프린팅하는 기술을 제공했다. 이 기술을 통해 화장품 원료로 꽃이나 글씨 등 원하는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다.

▷ 한국콜마의 3D프린터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


◇직판업계, “부정적 인식 개선에 도움”
직접판매업계에서도 디자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입을 모은다.

일례로 쏠렉은 고급스러운 드레스의 주름을 형상화한 디자인과 세련된 보석장식으로 제품을 꾸며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디자인은 사각형 모양의 금장 장식으로 왕가(王家)의 휘장을 연출하면서 우아함까지 더했다.
▷ 쏠렉 - 주디스리버

쏠렉 관계자는 “미국 주디스리버의 클러치백을 화장품으로 구현한 것”이라며 “매출에도 영향이 있고, 타사에서 디자인을 카피하는 사례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디자인은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임과 동시에 다단계업계의 경우 디자인을 통해 ‘갖고 싶다’, ‘쓰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주는 효과도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한국암웨이는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아티스트리 스튜디오’를 통해 젊은층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아티스트리 스튜디오는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차별화된 콘셉트로, 트렌디한 컬러, 감각적인 패키징, 다양한 신제형의 제품 특징을 갖는다. 첫 번째 컬렉션으로 출시한 ‘뉴욕 에디션’은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개수 17만 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이 제품의 패키징은 뉴욕 대표 그래피티 아티스트 레이디 제이데이(Lady JDay)가 디자인한 것이다.
▷ 한국암웨이 - 아티스트리 스튜디오

네리움인터내셔널코리아는 본사의 사명이 ‘네오라’로 바뀌면서 회사 이름과 함께 제품 디자인을 새롭게 변형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4월 11일 현재 본사와 협의 중인 단계로 구체적인 일자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 밖에도 에이필드가 출시한 ‘R1 하이가드 입체형 마스크’의 경우 인체공학적 3D 입체 디자인으로 장시간 사용해도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색상도 화이트, 블랙, 핑크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사용이 가능하다.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뮤니베어)와 매나테크코리아(멀티키즈)는 건강기능식품의 제형을 곰 모양으로 제조해 어린 아이들의 영양은 물론이고, 재미까지 더했다.
▷ 매나테크코리아의 멀티키즈(건강기능식품)

교원의 건강가전 브랜드 교원웰스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9’에서 ‘웰스더원’ 시스템 정수기가 제품디자인 본상과 UX 부문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물이 나오는 곳과 정수시스템인 필터링 서버 본체를 분리해 새로운 정수기 사용 환경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