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2019년 글로벌 10대 트렌드 (2019-01-18 10:07)

빙글빙글 세상 이야기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주요 국내외 미래 분석 자료 등을 토대로 2019년 글로벌 정치, 경제, 산업•경영, 기술, 에너지•자원, 사회•문화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트렌드를 선정했다.


너도 나도 트럼프(Trumpfication)
2019년에는 ‘자국 우선주의’를 기반으로 대중적 인기에 영합하는 극우 포퓰리스트들이 각국에서 두각을 나타낼 전망이다. 특히, 2019년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있는 세계 각국에서, 대내외 경제상황 악화 등을 이유로 ‘트럼프화’로 대표되는 자국 우선주의가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자국 우선주의 심화가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비, 장기적인 관점에서 실리중심 외교를 모색하는 한편, 역내 국가 간 협력 강화로 다자주의 가치를 지켜나갈 필요가 있다.
▷ 세계 각국에서, 대내외 경제상황 악화 등을 이유로 ‘트럼프화’로 대표되는 자국 우선주의가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WTO, WTO(WHERE TO GO)
지역주의 확산, 보호주의 조치 빈발 등으로 국제무역질서에 변화가 생기면서 다자무역시스템인 WTO 체제가 시험을 받을 전망이다. FTA, 관세협정 등 지역무역협정 신규체결 건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인 2008~2017년 10년간 급증했고, 최근에는 중국 등에 대한 미국의 반덤핑 발의건수도 빠르게 증가하는 등 보호무역 조치도 확산하는 추세이다. 이에 대해 우리는 ‘개방형 통상국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지역무역협정을 꾸준히 추진함과 동시에, WTO의 조정기능도 적절히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워싱턴의 그리드락(Gridlock)
미 정부와 의회 간 정책 추진에 대한 의견차, 미 정부와 연준 간 통화정책에 대한 불일치 등으로 미국은 ‘그리드락(Gridlock: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업무를 추진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질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중간 선거에서 공화당이 양원 장악에 실패하면서 재정정책 등 대내 정책 추진력의 약화가 불가피하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는 美 연준을 압박하는 등 통화 정책에 대한 이견이 존재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2019년 미국 경제는 완만하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정치적 리스크, 통화정책 불확실성 등으로 예상 밖의 미국 성장 경로를 이탈할 가능성도 존재해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신묘(新猫:새로운 고양이)한 중국경제
2019년 중국경제는 성장률 둔화, 미중 통상마찰 여파 등 대내외 하방 리스크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기존의 구조개혁 추진보다는 성장위주의 정책 추진 가능성이 커질 전망이다. 시진핑 정부가 중국경제의 구조개혁을 위해 공급측 개혁을 추진하고 있지만 최근 부동산 경기 둔화, 기업부채 확산 등 부작용이 지속되고 있을 뿐 아니라, 미중 통상마찰 여파로 경기둔화가 지속되는 등 하방리스크가 확대되며 정책적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9년에는 1978년 개혁개방 당시 등소평이 채택했던 ‘흑묘백묘(黑猫白猫)’ 전략을 바탕으로 대외 개방 가속 등 중장기적 정책 변화뿐 아니라, 경기 급랭에 대비한 폭넓은 경기부양 정책 추진이 예상되고 있다.


신흥국, 국부적 압력(Localized Pressure)
과거 금융 불안 발생 시 신흥국 전체로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 글로벌 유동성 축소 압력이 각 신흥국에 미치는 영향은 개별 국가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국가 별로 경제성장률, 경상수지 및 정치 불확실성 등 대내외 건전성에 차이가 나타남에 따라, 아르헨티나, 터키 등 취약국에서 발생한 금융불안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여타 신흥국으로의 전이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BM 엑소더스 (Business Model Exodus) 심화
디지털 변혁(Digital Transformation)에다가 미-중간 무역마찰 및 경기 둔화에 대응, 기존 비즈니스 모델(BM)에서 벗어나 제품, 경쟁 기반 재편으로 신 수익 구조를 갖추는 BM 엑소더스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기존의 성공 모델로는 생존과 지속적 수익 창출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품 측면에서는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제품, 그리고 판매후 수익 창출을 목표로 기존 제품의 활용 가치를 제고하는 서비스 중심으로 한 리커링(Recurring) 제품 개발로 수익 강화에 나서고 있다. 경쟁기반 측면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재편할 목적의 디지틀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글로벌 개방 네트워크 구축, 제조기지의 이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AI에서 AT(Autonomous things : 자율 사물)로의 이행
로봇, 자율주행차 등의 ‘자율 사물’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이 수행했던 기능들은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통해 자동화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글로벌 로봇(Robotics)시장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산업용 로봇 뿐 아니라 물류, 의료 등 서비스 분야에서도 성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s)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인해 트럭 및 차량공유, 주행버스 등의 분야에서 상용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상업용 드론(Drones)은 물류, 건설, 농업,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의 활용이 다양화,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 전쟁(Tech Wars)
전 세계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 패러다임이 급변함에 따라 글로벌 기술패권 장악을 위한 공세와 견제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선진국은 국가 안전보장, 첨단기술 보호, 글로벌 플랫폼 선점을 위해 다양한 시장적•非시장적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민간 기업들의 기술경쟁력과 국가적 역량을 조화시켜 글로벌 기술경쟁에 대응해 나가는 한국식 발전경로(Korean Way)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친환경 경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친환경 규제 세계(Global under Eco-Regulations) 
국제기구의 환경규제 시행을 앞서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친환경 경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에너지, 자원분야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준비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국제해사기구는 2019년 1월부터 5,000톤 이상 선박의 연료유 사용량 보고를 의무화하고 2020년부터는 황산화물(SOx) 배출규제를 시행한다. 또한 2021년부터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자발적인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참여하는 파리기후협약이 시작됨에 따라 이에 대한 준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수출시장에서 무역기술규제 통보를 기반으로 하는 환경규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친환경 경제 시대에 맞이하여 기후 협약, 무역기술규제 등에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환경 분야 R&D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및 경제 상황에 지친 심신을 회복하고 치유해주는 트렌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전’ 사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및 경제 상황에 지친 심신을 회복하고 치유해주는 트렌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지금까지와는 보다 더 적극적으로 디지털 중독에서 해방하기 위한 디지털 디톡스 움직임, 보다 더 간편한 영양을 섭취하면서 몸 안에서의 독소를 제거하는 경향, 정신을 맑게 하고 지친 몸을 회복시켜주는 명상 산업의 발전 등을 들 수 있다. 디지털 중독 및 스마트폰 의존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움직임은 아이러니하게도 스마트폰앱(app)을 활용하여 발전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출처: 현대경제연구원>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