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더리코 사태’, 점입가경

피해 주장 중국교포 고소에, 김창수 前대표 맞고소

  • (2018-10-26 11:11)

다단계판매업체 ‘더리코’를 둘러싼 잡음이 시간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더리코의 김창수 前대표 측은 피해자를 자처하는 중국인들이 연쇄적인 고소•고발에 대응해 건별로 맞고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더리코’ 사태가 봉합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태는 중국에 거주하던 김창수 前대표가 코인을 판매하면서 가격 상승이 더딘 리플보다는 다른 코인이 낫다고 소개하는 과정이 발단이 됐다. 중국교포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창수 前대표는 PR 코인이 유명 거래소에 상장되면 큰돈을 벌 수 있다면서 리플코인 5개와 PR코인 1개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판매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김 前대표 측은 “리플과 PR 코인을 5:1로 교환한 적도 없고, PR 코인을 소개하면서 중간 마진을 챙기지도 않았다”고 일축했다.

PR 코인으로 교환한 직후 리플코인은 상승을 거듭해 대표적인 암호화폐가 됐으나 김 前대표가 소개했다는 PR 코인은 상장은커녕 개인 간 거래도 전혀 이뤄지지 않는 ‘쓰레기코인’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리코는 최근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중국교포들과 일부 언론사들을 상대로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섰다. 회사 측은 “중국인들의 주장만 부각한 언론 보도로 인해 한 달에 수천 만 원의 반품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회사 측은 또 “더리코가 또 다른 코인을 판매한다는 소문도 사실이 아니며, 김 前대표가 회사를 떠난 이후로는 오케이비트거래소나 KCS홀딩스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김창수 前대표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 리플을 판매한 점과 PR 코인의 유망성을 내세우며 소개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또 더리코 설립 초기인 지난해 리플코인을 지급하려는 프로모션을 실시하려고 했다가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측으로부터 시정권고를 받았다는 점도 인정했다.

현재 김창수 前대표에 대한 거취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더리코의 한 관계자는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뒤로는 안부를 묻는 수준의 전화 통화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일주일에 두세 번 경찰서를 왔다 갔다 하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만 알고 있다”고 말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