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식약처, ‘UN 만성질환 예방‧관리 특별위원회상’ 수상 (2019-09-24 00:00)

비만,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 관리에 기여한 공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가 9월 23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한 제74차 UN 총회 행사에서 ‘UN 만성질환 예방‧관리 특별위원회상(UNIATF Awards 2019)’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비만,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 관리에 모범적으로 기여한 정부기관 및 개인 등에게 수여되며, 식약처는 그동안 ‘고열량‧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 TV 광고 제한 등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노력을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받아 2019년 수상자로 선정됐다.


우리나라 TV 광고 제한 정책은 2007년 발의돼 2008년에 제정된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의 주요 내용으로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추진돼 왔다. 어린이들이 TV를 주로 시청하는 시간대인 저녁 5시부터 7시까지 비만 등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고열량‧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의 광고를 금지하고, 교육‧만화 등을 전문으로 하는 어린이 채널(11개)의 경우 중간광고도 금지하고 있다.


또한 구매를 부추기기 위해 고열량‧저영양 어린이 기호식품을 판매하며 장난감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인 경우 TV뿐만 아니라 라디오, 인터넷을 통한 광고까지 금지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TV광고 제한정책은 도입 당시 많은 이견이 있었으나, 바람직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이끌어냈다”며 “학부모와 어린이에게는 건강한 식생활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업계에는 자정 노력을 유도하는 밑거름이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식약처는 광고 제한 외에도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을 통해 다양한 어린이 식생활 관리를 추진해 왔다. 어린이 영양 관리를 위한 주요 정책으로는 ▲ 고카페인 식품 등 판매제한 ▲ 프랜차이즈 영양표시 의무화 ▲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제 등이 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우리의 노력이 UN에서 인정받은 것은 어린이 비만 예방관리 등을 위한 식생활 관리 기반 구축과 양적 개선에 뚜렷한 성과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정책의 지속성 확보와 실효성 제고를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